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가
· ISBN : 9788992355292
· 쪽수 : 348쪽
· 출판일 : 2008-06-25
책 소개
목차
1. 델프트의 풍경
2. 베르메르의 모자
3. 과일 접시
4. 세계지도
5. 흡연 학교
6. 은
7. 여정
8. 맺으며_ 인간은 섬이 아니다
감사의 말
권장 도서 및 참고 문헌
옮긴이의 말
리뷰
책속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17세기를 지배하던 열정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미지의 바닷길’을 찾는 것이었고, 여행과 만남과 새로운 지식을 통해 과거에는 갈 수 없었던 거리를 줄이는 것이었으며, 고향을 등지고 원하는 세계를 찾아나서는 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17세기 영혼들의 가슴속에서 타오르던 불이었다. … 그들의 세계, 그리고 빠르게 우리의 세계가 되어가고 있던 그 세계는 결코 이전과 같지 않은 방향으로 바뀌게 된다. 그렇다면 베르메르처럼 고향에만 머물던 화가들까지도 변화의 낌새를 알아차리고 있었다는 사실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다. (1. 델프트의 풍경 50쪽)
나는 여름만 되면 지금은 오지브웨족 보호 구역이 된 크리스천아일랜드를 찾는다. 아이들이 묻힌 장소를 굽이져 지나는 얼룩진 길을 걸을 때면 1649~1650년의 혹독했던 겨울이 생각나면서 17세기에 출현한 세계적인 교역 및 정복망을 이 숨겨진 장소에 연결하는 거대한 역사의 그물에 경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아이들은 이러한 역사 속에서 잃어버린 고리이고, 중국에 이르는 길과 그 대가를 지불할 길을 찾아 필사적이었던 유럽인들이 만들어낸 잊힌 희생자이며, 장교의 머리에 베르메르의 모자를 씌운 드라마에 출연한 작은 배우들이다. (2. 베르메르의 모자 89쪽)
(중국에서는) 유럽에서처럼 다음에는 더 정확한 지도가 만들어지도록 수정하고 다듬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전통적인 우주론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았다. 문제는 간단했다. 대부분의 중국 선원들이 지도 속 지식을 확인하고 발전시킬 기회를 갖지 못했던 것이다. 중국 상인들은 배를 타고 지구를 돌면서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깨달을 기회를 갖지 못했다. 더군다나 더 넓은 세계에서 이 정보를 가져온 사람들은 결코 신뢰해서는 안 되는 외국인이었다. 그러니 베르메르의 지리학자처럼 누군가에게 실제로 필요한 유용한 지식을 끊임없이 수정하면서 외부 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길 원하고, 또 통합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게 당연했다. (4. 세계지도 17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