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비평/이론
· ISBN : 9788994207698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16-08-26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서문 / 프랑코 ‘비포’ 베라르디
자유낙하 - 수직 원근법에 대한 사고 실험
가난한 이미지를 변호하며
당신이나 나 같은 어떤 것
미술관은 공장인가
항의의 발화
미술의 정치학 - 현대미술과 포스트 민주주의로의 이행
미술이라는 직업 - 삶의 자율성을 위한 주장들
모든 것에서의 자유 - 프리랜서와 용병
실종자들 - 얽힘, 중첩, 발굴이라는 불확정성의 현장
지구의 스팸 - 재현에서 후퇴하기
컷! 재생산과 재조합
면세 미술
총체적 현존재의 공포 - 미술 영역에서 현존의 경제학
감사의 말
도판 목록
역자 후기
책속에서
수십만 년 후면 또 다른 은하의 누군가가 우리 행성에서 자본주의 교리에 인질로 잡힌 현시대의 고통을 가엾게 여기며 구경할런지도 모른다. 무슨 일이 어째서 벌어졌는지 이해하려고 시도한 외계 지능체는 우리의 기술적 세련과 극단적인 윤리적 우매함이라는, 그 믿기 힘든 결합에 충격을 받을 것이다. 이 책은 외계인이 그 의미를, 혹은 적어도 설명을 조금쯤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프랑코 '비포' 베라르디, 「서문」
과거에서 온 누군가가 베레모를 쓰고 "이봐 동지, 요즘 당신네 시각적 유대는 뭐지?"라고 묻는다고 상상해보라. 그렇다면 당신은 이렇게 답할지도 모르겠다. "현재로 연결된 바로 이 링크지." - 「가난한 이미지를 변호하며」
누군가는 이것이 진짜가 아니라고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누구든 좋으니, 무엇이 진짜인지 보여달라. 가난한 이미지는 더 이상 진짜에 대한, 진짜 원본에 대한 것이 아니다. 대신 이미지 자체의 실제적인 존재 조건들, 즉 떼 지은 순환, 디지털을 통한 분산, 균열적이며 유동적인 시간의 단락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보수주의와 착취에 대한 만큼이나, 저항과 전유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요약하자면, 현실에 대한 이야기이다. - 「가난한 이미지를 변호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