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교육/학습 > 놀이/체험학습
· ISBN : 9788994228815
· 쪽수 : 152쪽
· 출판일 : 2013-12-01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_ 아이의 놀이엔 비밀이 있어요
제1장 아이는 왜 반죽 장난을 좋아할까?
제2장 아이는 왜 종이 상자를 가지고 놀까?
제3장 아이는 왜 미끄럼틀을 거꾸로 올라갈까?
제4장 아이는 왜 식탁에 스티커를 붙일까?
제5장 아이는 왜 색연필을 먹을까?
제6장 아이는 왜 비둘기와 놀기를 좋아할까?
제7장 아이는 왜 숨을까?
제8장 아이는 왜 텔레비전을 볼까?
나오며_ 아이는 배우는 사람이다
책속에서
오늘날 자녀는 마치 귀한 선물처럼 소중한 존재가 되었고, 사회는 아이를 숭배하기까지 합니다. 아이를 주제로 한 전문 잡지가 늘어나고, 아이의 성장 단계에 맞춰 개발한 다양한 유아 용품과 장난감, 의복 등의 소비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고급화하는 현상은 이 사회가 아이에게 얼마나 큰 중요성을 부여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수많은 연구자가 아이의 발달 이론을 발표했고, 이제 일반인도 그런 이론에 익숙해졌습니다. 특히 아이에게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아이를 교육하는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와 아이는 드디어 ‘인격체’가 되었으며,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어린 존재, 매우 섬세하고 능력 있는 존재, 상호 작용과 조기교육을 할 수 있는 존재, 기쁨과 행복을 주는 작은 인간이라는 이미지도 부여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런 상황이 미성숙한 아이가 이제는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능력을 갖춘 존재가 되었고, 완벽한 인간으로서 어른의 이상형이 될 수 있다는 기대를 충족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사회가 양산한 수많은 이미지를 통해 아이의 ‘이상적인’ 모습을 만들어내고, 그에 따라 아이의 교육 방법도 획일화, 규격화하고 있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사실이죠. 12~13쪽. 「아이의 놀이에는 비밀이 있어요」
세상에 일밖에 모르고 놀지 않는 어른은 많지만, 놀지 않는 아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곧 ‘노는 인간’이라는 사실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명백한 진실입니다. 그렇다면 아이는 왜 노는 걸까요? 우리는 여기서 아이가 어떻게 노는지를 다루지는 않을 겁니다. 왜냐면 ‘어떻게’는 문화와 환경에 따라, 그리고 아이마다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왜’는 아이가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자라든 변함없이 유효한 질문입니다. 어느 나라 어느 보육 시설에서든, 자기 집에서든 할머니 집에서든, 아이는 언제나 놀기 때문이죠. 아이는 과연 무엇 때문에 그토록 놀이에 열중하는 걸까요? 이 질문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우리가 아이에게 다양한 놀이의 기회를 더욱 잘 ‘계획’해서 제공하게 할 뿐 아니라, 놀이를 더욱 중요시해야 하는 이유를 깨닫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아이의 놀이를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아이의 학습 효과를 높여주게 될 겁니다. 아이의 학습은 미래 사회의 주인공으로서 변화와 발전을 주도할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14쪽. 「아이의 놀이에는 비밀이 있어요」
온몸으로 세상을 탐험하고 탐구하는 아이의 창조적 상상력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아이에게 탐구의 원칙은 ‘선(先) 행동, 후(後) 탐구’입니다. 아이는 먼저 탐구하고 나서 그 결과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충동적으로 먼저 행동합니다. 충동은 아이를 더 멀리, 더 높이, 더 힘차게 나아가게 하는 동력입니다. 미리 생각하지 않고, 대담하게 행동함으로써 배우는 거죠. ‘식탁보에 뚫린 저 조그만 구멍으로 밀가루 반죽을 밀어 넣으면 어떻게 될까?’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이의 학습 방식이 아닙니다. 구멍을 보면, 충동적으로 반죽을 밀어 넣고 난 다음에 생각하는 것이 아이의 학습 방식입니다. 26쪽. 「아이는 왜 반죽 장난을 좋아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