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협상/설득/화술 > 화술
· ISBN : 9788997790876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4-07-1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 대상의 존재와 대화의 욕망
1. 대화와 악
악의 자의식.선의의 기만
2. 아첨에 대하여
관찰안을 기르다.공격을 위한 수단.진의를 보이지 않는 태도
3. 욕에 대하여
아첨의 인플레이션을 멈추다.비판과 욕의 경계.별명의 효용
4. 허위와 현혹
대화의 불투명성.신과의 대화 그리고 도피.삶을 받아들이기 위한 속임수.유머라는 지혜
5. 예의와 인사
에티켓이라는 오해.공포의 매뉴얼.연출 형식을 받아들이다
6. 높임말에 대하여
옳다고 받아들여지는 우리말.인간관계를 구분한다.외국어로서의 높임말
7. 사교와 입장
대면 기회의 소멸.스스로 만들어 내는 장소.기능의 흐름을 거스르다
8. 자기소개
비판하는 자아.비판으로부터 시작되는 존경.예의 바르게 건방져라
9. 다변과 무언
균형 잡힌 대화.침묵이 금이 되는 순간.이심전심 커뮤니케이션
10. 관찰과 자극
대인관계 목록을 만들다.전략적 호기심.실험으로 화학반응을 보다
11. 초조함과 긴장
초조함과 자만심.초조함과 어떻게 친구가 될까?.‘짧고 굵은 인생’ 혹은 ‘도피’에 대한 제안.대화도 인생도 과정이 즐겁다
12. 화제에 대하여
무엇을 말하면 좋을지 모르겠다.이야깃거리는 준비해야만 한다.누구에게 말할지에 대한 곤란
나가는 말 - 대화의 뛰어난 점은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한다는 것이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그런 의미에서 욕에 있는 일종의 비평 정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삼국시대의 저명한 문인 진임(陳琳)은 욕의 천재이기도 했습니다. 일개 문인이면서 위나라의 조조를 상대로 그의 할아버지가 내시라는 출생의 비밀에서부터 이후의 생활까지 철저히 기술하여 온 천하에 조조의 면목을 잃게 한 일은 유명합니다. 잔인하고 용맹하면서도 깊은 문인 취미를 가지고 있던 조조는 훗날 잡은 진임을 벌하는 일 없이 용서하였는데, 욕을 당한 본인조차도 인정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진임의 예술성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욕의 예술성이라고 하면 무엇일까요? 막연한 이상함과 오류를 발견했을 때에 그 부분을 딱 들어맞게 꼬집어 표현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기분 좋음이라고 할까요? 이 쾌감은 상당한 것으로 그 심정을 자랑하고 싶은 욕구는 지극히 강합니다. - 비판과 욕의 경계 中
초조함이 가져오는 병폐에 대해, 제가 상담을 하게 된 젊은 학생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젊은 그를 관찰함으로써 제가 받은 가장 강한 인상은 현대를 사는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아주 서두르고 조급해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대화에 대해서 말하자면 상당히 성급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로 하고 싶어 하고, 말할 상황이 되면 자신의 입장을 상대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싶어 하고, 전달을 하면 최종적으로는 자신을 이해해 줬으면 바라는 생각이 매우 강해집니다. 그 바람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바로 강한 좌절감을 느끼고 맙니다.
자신의 생각이 뜻하는 바처럼 말로 표현되지 않고, 전달되지 않고, 이해받지 못했다는 결론에 이르면 강한 불신과 불안을 품고 상당히 말이 없어지거나 결국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싫어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 초조함과 어떻게 친구가 될까? 中
그러나 이런 속도는 또 다른 종류의 느긋함이라고 할까, 서두르는 마음과 반대되는 자세가 아니면 맛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어려운가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핵심은 이런 것입니다.
당신은 A 지점에서부터 B 지점까지 어떤 때는 비행기로 어떤 때는 자동차를 운전하여 오갑니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 교통경찰의 눈에 띄면 당장 면허가 취소될 이상의 속도로 도로를 씽씽 달리고 싶은 순간도 가끔은 있습니다. 장시간의 운전은 당신을 지치게 하여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겠지만, 동시에 쇳덩어리를 교묘하게 조정하며 스스로의 의사로 신속하게 이동해 간다는 충실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 대화도 인생도 과정이 즐겁다 中
하지만 바꿔 생각해 보세요. 최근 당신은 친구나 연인과 어떤 대화를 나누었나요. 친구의 소문, 직장과 학교 이야기,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유행가, 유행하는 패션 이야기 등.
그 화제는 그 나름으로 재미있고 사람을 들뜨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소재는 항상 그렇고 그런 느낌 아닌가요. 가끔 의미 없는 말을 계속해 버리는 내가 시시하고 한심해져서 ‘말하지 않고 제발 가만히 있을 수 있는 배짱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은 없나요.
- 이야깃거리는 준비해야만 하는 것이다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