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불교 > 불교 경전/법문
· ISBN : 9788998742904
· 쪽수 : 328쪽
· 출판일 : 2017-09-05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 004
머리말 … 008
해제 … 015
1. 지장경은 어떤 경전인가? … 017
2. 우리가 지장경을 받아 지닌다면? … 031
제1 도리천궁신통품 … 037
도리천궁에서 지장보살의 신통력을 찬탄하시다
제2 분신집회품 … 081
지장보살의 분신들이 모여들어 부처님께 수기를 받다
제3 관중생업연품 … 099
중생의 업은 어디에서 왔을까, 왜 중생인가
제4 염부중생업감품 … 113
사바세계의 중생들, 업에 따라 과보를 받다
제5 지옥명호품 … 139
지옥의 이름도, 그 고통도 끝이 없다
제6 여래찬탄품 … 151
여래께서 지장보살의 복덕과 위신력을 찬탄하시다
제7 이익존망품 … 179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길
제8 염라왕중찬탄품 … 203
지장보살처럼 중생들을 이익케 하는 염라왕들을 찬탄하다
제9 칭불명호품 … 221
불보살의 이름을 부르면 무간지옥에 떨어질 죄도 없어진다
제10 교량보시공덕품 … 231
어려운 이들에게 보시한 것과 부처님께 공양 올린 공덕이 같다
제11 지신호법품 … 245
땅의 신이 지장행자의 법을 보호하다
제12 견문이익품 … 265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이익이 된다
제13 촉루인천품 … 307
인간계와 천상계의 중생들을 지장보살에게 부촉하시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 중요시하지 과거 전생에 있었던 것은 간과합니다. 앞날을 풍요롭게 열기 위해서는 지장경 공부를 해야 합니다. 지장경을 공부하고 예경하는 것은 앞날의 문을 열기 위함입니다. 보다 많은 풍요로움과 지혜로움과 행복을 가져갈 수 있다는 확신에서 출발합니다.
이와 같이 지장보살은 늘 우리 곁에서 우리를 지켜주고 구해줍니다. 중생은 3악도뿐만 아니라 인간세상과 천상에서 잠깐 동안 행복하게 산다 하더라도 윤회에서 벗어나지는 못합니다. 행복이 다하면, 한생각 잘못 하고 악행을 지으면 다시금 악도에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중생을 구해 줄 뿐만 아니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최상의 세계, 무상정등정각(無上正等正覺)의 깨달음의 경지로 우리를 이끌어주는 분이 지장보살입니다.
그런데 지장보살님은 우리와 단 한 순간도 떨어지지 않고 우리를 구해 주고 계시지만, 제도 받는 중생도 있고, 제도 받지 못하는 중생도 있습니다. 하늘에서는 골고루 산천초목에 비를 내려주지만 그 혜택을 입는 중생도 있고, 입지 못하는 중생도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안목이 생겨야 지장보살이 보이고, 기도 수행을 해야 지장보살의 가피를 입을 수 있습니다. 날마다 기도하고 수행하면 지장보살을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기고 최상의 깨달음의 세계에 태어나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지장보살의 화신들처럼 머나먼 과거세로부터 온 생명이고, 그때부터 접인, 부처님의 인도하심을 얻었다는 것을 명심하고, 불가사의한 위신력을 얻고 대지혜를 갖추시기 바랍니다.
지장경을 공부하면서 여러분은 새로운 희망이 샘솟을 것입니다. 한 터럭, 물 한 방울, 한 개의 티끌, 한 가닥의 머리카락에 이르기까지, 다시 말해 아주 작은 복을 지을지라도, 단 한 번 ‘지장보살’을 염하고 ‘지장수행’을 해도 지장보살과 지장보살의 화신들이 내 죄업을 소멸시켜 주고 구원을 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사소한 복도 간과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다시 말해 남에게 물 한 잔 건네준 공덕도 세세생생 없어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지장경은 믿음의 세계입니다. 어떤 보석도, 그 어떤 값비싼 보물도 그 가치를 모르면 길거리에 굴러다니는 돌멩이처럼 여기듯 믿음이 없으면 지장경의 가치, 지장보살의 가피를 알아보지 못합니다. 지장보살이 부처님께 “제가 점차 제도하여 마침내 큰 이익을 얻도록 하겠습니다. 바라옵나니 부처님께서는 후세의 악업 중생들을 걱정하지 마옵소서.”라는 말씀을 믿으면 됩니다. 진실한 믿음이 있으면 지장보살이 보석 같은 값진 삶으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