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경영자 스토리 > 국외 기업/경영자
· ISBN : 9791155421864
· 쪽수 : 392쪽
· 출판일 : 2014-11-07
책 소개
목차
역자의 글 역자 김신호가 마윈 정신을 말하다
01 알리바바의 성공은 나의 철학에서 비롯되었다
첫 번째 강의 _ 성장 : 겨울을 미리 준비하여 견뎌라
두 번째 강의 _ 끈기 : 오늘 힘들고 내일 더 고통스러우면 모레에는 아름다운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세 번째 강의 _ 창업 : 맨발은 신발을 가리지 않는다
네 번째 강의 _ 기회 : 불확실한 기회가 진정한 기회이다
다섯 번째 강의 _ 경영 : 수익모델이 많을수록 돈을 벌지 못한다
여섯 번째 강의 _ 리더 : 비행기 엔진을 트랙터에 장착하지 마라
02 물구나무를 서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일곱 번째 강의 _ 관리 : 책임감의 크기가 무대의 크기를 결정한다
여덟 번째 강의 _ 혁신 : 열정을 오래 간직하면 돈을 벌 수 있다
아홉 번째 강의 _ 경쟁 : 비즈니스는 예술이다
열 번째 강의 _ 전략 : 먼저 옳은 일을 하고 그 뒤에 정확하게 하라
열한 번째 강의 _ 투자 : 돈을 벌려면 먼저 돈을 가볍게 생각하라
열두 번째 강의 _ 생활 : 통속적인 성공 안에 파묻히지 마라
부록 마윈의 강연
리뷰
책속에서
마윈은 어렸을 때 전반적으로 성적은 나빴지만, 영어 실력은 출중했다. 이것은 중학교 지리 선생님의 가르침 덕분이었다. 첫 수업 시간에 선생님은 호숫가에서 몇 명의 외국 관광객이 그녀에게 길을 물었던 경험을 이야기해 주었다. 영어로 길을 알려 주고 항저우의 경치에 관해서도 소개해 주었더니 외국인이 계속하여 고맙다고 인사했다는 것이었다. 선생님은 “너희는 앞으로 영어 공부에도 힘써야 한다. 외국인이 질문해도 대답을 못 하면 중국 전체가 부끄러워지는 거야”라고 말씀하셨다.
어린 마윈에게 이 이야기는 마음 깊이 새겨졌다. 그는 매일 영어방송을 듣고 호숫가에 가서 외국인과 대화를 하며 말하기 연습을 했다. 실력이 부족했지만 얼굴에 철판을 깔고 외국인과 대화를 이어 나갔다. 실력이 부족하다고 다른 사람이 비웃어도 개의치 않았다. 영어를 말할 기회만 주어진다면 다른 사람이 어떤 소리를 하건 중요하지 않았다. 이런 용기와 끈기 덕분에 그의 영어실력은 하루가 다르게 진보했다. 중학생 때는 외국인 관광객을 자전거에 태우고 항저우까지 가이드하기도 했다.
첫 번째 강의 _ 성장 中
카지노에서 돌아온 후 미국회사는 마윈에게 생각지도 못한 제안을 했다. 같이 정부를 속여 돈을 횡령하자는 것이었다. 차후에 이 회사는 사기를 위한 유령회사로 드러났다. 마윈이 대응하기에는 이미 때가 늦었다. 대답하지 못했던 마윈은 결국 방에 갇혔다. 동의하지 않으면 죽이겠다는 협박도 있었다. 며칠간 대치하다가 마윈은 합작하겠다는 거짓말을 하고 풀려났다. 중국으로 돌아갈 방도를 찾다가 돌아가서 인터넷 프로젝트를 검토하겠다는 핑계를 댔다. 당시 중국에서 인터넷이란 단어는 생소했다. 마윈은 미국에 머무르는 동안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단어를 습득했던 것이다.
두 번째 강의 _ 끈기 中
마윈은 ‘베이징 세계경제 포럼’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 회의에 총 5명의 사람이 나와서 강연을 했다. 단상 아래에 있는 청중들은 제대로 강연을 듣지 않았다. 모두 잡담을 하거나 전화통화를 했고 심지어 통화 소리도 매우 컸다. 마윈은 당시 이를 바라보면서 매우 창피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는 “작은 기업가는 영리해야 성공하고, 보통 기업가는 관리로 성공한다. 큰 기업가는 사람됨으로 성공한다”는 말을 떠올렸다. 그러나 당시 회의에서 강연을 듣던 사람들은 최소한의 예의조차 갖추지 않았다. 이런 사람들과 어떻게 큰 사업에 대해 논할 수 있을까? 그 후 마윈은 항상 어떤 일을 하든지 사람이 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한다.
열두 번째 강의 _ 생활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