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트렌드/미래전망 > 인공지능/빅데이터
· ISBN : 9791157846405
· 쪽수 : 528쪽
· 출판일 : 2023-01-09
책 소개
목차
서문
인공지능에 관한 진짜 이야기_리카이푸
상상력이 현실의 세상을 만든다_천치우판
1장 황금 코끼리
기술분석 딥러닝의 부정적 외부효과와 해법
2장 가면 뒤의 신
기술분석 악의적 딥페이크에 맞서는 또 다른 기술
3장 쌍둥이 참새
기술분석 자연어 기반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4장 접촉 없는 사랑
기술분석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5장 유령이 된 아이돌 스타
기술분석 확장현실의 윤리적·사회적 문제
6장 거룩한 드라이버
기술분석 완전 자율주행차의 시대는 도래할까?
7장 양자 대학살
기술분석 양자컴퓨팅과 자율무기의 위험한 미래
8장 구원자 이야기
기술분석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퇴출의 해법
9장 행복의 섬
기술분석 인공지능이 던지는 행복에 대한 질문들
10장 풍요를 꿈꾸다
기술분석 새로운 경제 모델과 풍요로움의 미래
감사의 말
리뷰
책속에서
이제 우리는 인공지능이 새롭게 개척할 미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나는 세계 각국에서 인공지능에 관한 강의를 하는데, 그때마다 “다음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듣는다. 다음 5년, 10년, 20년 후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가? 우리 인간은 어떤 미래를 맞이할 것인가? 이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질문이다. 기술 분야의 전문가 대부분이 그에 대한 의견을 갖고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인공지능이 결국 붕괴하거나 열기가 사라져버릴 ‘버블’이라고 믿는다. 좀 더 극단적이고 디스토피아적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인공지능 거대 기업들이 마침내 인간의 정신을 장악해 ‘인간 사이보그’라는 유토피아적 신인류를 창조하리라는 예측부터 인공지능이 결국 인류의 멸망을 가져오리라는 예측까지 온갖 암울한 시나리오를 기정사실인 양 받아들인다. 순수한 호기심이나 두려움에서 비롯됐을 이러한 예측들은 대부분 억측에 불과하며 과장된 것들이다. 결정적으로는 인공지능이 완성할 큰 그림을 놓치고 있다.
나는 SF소설이 갖는 최대 효용은 답을 주는 게 아니라 문제를 제기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새로운 질문들이 많이 떠오르길 바란다. 미래에 인공지능은 감염병의 뿌리를 뽑아 범세계적인 팬데믹이 다시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까? 어떻게 미래의 일자리 문제에 대처할 수 있을까? 기계가 주도하는 세상에서 어떻게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사는 법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그 밖에도 많은 질문이 떠오를 것이다. 독자들의 질문이 더 행복하고 밝은 미래를 형상화하며 그 미래에 한 걸음 더 다가서도록 해주는 것이 되길 기대한다.
딥러닝은 그 엄청난 혜택에도 불구하고 결과물이 초래하는 여러 부작용으로 인해 대중으로부터 심각한 불신을 받고 있다. 그런데 사실 모든 신생 기술은 단점을 갖기 마련이다. 지난 역사를 보더라도 도입 초기의 신기술이 가진 오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거나 보완되었다. 감전사를 방지하기 위해 등장한 차단기와 컴퓨터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나온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생각해보라. 나는 인공지능의 강력한 영향력, 편견과 불공정성 그리고 이해하기 어려운 알고리즘이 제기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적・정책적 해법이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