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91165046101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25-04-14
책 소개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기점(起點)
정점(頂點)
종점(終點)
저자소개
책속에서
교만을 죽이지 않으면 교만이 당신을 죽일 것이다!
교만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신앙과 믿음이 있으면, 교만을 극복할 수 있을까? 여기서 도리어 반문해야 한다. 신앙과 믿음이 있기 때문에, 교만의 기점이 시작된다면 어떨까? 확고한 신앙과 믿음이 있기 때문에, 교만이 정점에서 아우성을 친다면 어떨까? 한결같은 신앙과 믿음의 열심 때문에, 오히려 교만의 종점까지 도착한다면 어떨까? 결국 내가 사탄 같은 얼굴을 하고 있다면 어떨까? 나는 인정할 수 있을까?
성경을 보면, 하나님이 인간의 서사에서 한결같이 문제를 삼으시는 것이 두 가지가 있다. 첫째가 교만이고, 둘째가 음란이다. 이 영역에서만 큼은, 하나님이 굉장히 민감하시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단순하다. 결국 이 죄와 악이 가장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게 하기 때문이다.
그대가 교만을 죽이지 않으면, 교만이 그대를 죽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대는 어떻게 교만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또 어떻게 싸울 것인가? 한 가지 확실한 지점은,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은 자신의 교만에 대해서 괴로워했다. 그리고 선지자들이 와서 그것을 지적할 때, 자신이 가루가 될망정 인정했다. 참된 신앙은 여기서부터 시작했다.
_프롤로그 중에서
교만이라는 것은, 무엇인가를 이룬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오히려 무엇인가를 이루려는 사람들의 유전물일 수도 있다. 더 나아가 무엇인가를 가지지 못한 사람들이 탐닉하는 유흥물일 수도 있다. 결국 교만은 모든 그리스도인의 심령을 충혈시키는 중독이다. 그대가 교만을 죽이지 않으면, 교만이 그대를 죽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