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경제이야기
· ISBN : 9791165218737
· 쪽수 : 352쪽
· 출판일 : 2022-02-18
책 소개
목차
1장 재테크학 개론
복리 / 저축 / 예산 / 부채 / 이자 / 은행 / 비상금 / 보험 / 1장 퀴즈
2장 나 못 믿어요?
신용 / 신용카드 / 신용점수 높이기 / FICO 점수 / 2장 퀴즈
3장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판다
투자 / 자산군 / 분산 투자 / 위험과 보상 / 자산 배분 / 로보어드바이저 / 3장 퀴즈
4장 짜릿한 롤러코스터
주식 / 주식시장 / 불마켓과 베어마켓 / 펀드 / ETF / 채권 / 기업공개 / 4장 퀴즈
5장 모두의 경제학
GDP / 인플레이션 / 경기 침체 / 연준 / 5장 퀴즈
6장 순이익 또는 순손실
재무제표 / 손익계산서 / 재무상태표 / 부채 / 6장 퀴즈
7장 디지털화폐
암호화폐 / 비트코인 / 암호화폐공개 / 블록체인 / 7장 퀴즈
8장 재테크 유식자 되기
72의 법칙 / 크라우드펀딩 / 사회 환원 / 헤지펀드 / 보이지 않는 손 / 게임 이론 / 8장 퀴즈
9장 잘 생각해서 신고하세요
세금 / 세금 신고 / 소득공제 / 9장 퀴즈
10장 빛나는 노후를 위해
퇴직금 적립 /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 사회보장연금 / 10장 퀴즈
11장 크게 한판 벌여보자
사업 /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법 / 사업계획서 / 스타트업 자금 조달 / 11장 퀴즈
리뷰
책속에서
이자가 뭔지는 아실 겁니다. 은행에 예금을 하면 나중에 돈을 조금 더 보태서 돌려받죠. 예를 들어 1,000달러를 예금했는데 이자가 연 2%라고 하면, 1년 후에 20달러를 버는 겁니다. 원금에 이자를 보태 1,020달러가 되는 거죠.
그 돈을 통장에 그대로 두면 다음 해에는 맨 처음 원금 1,000달러가 아니라 1,020달러에 2% 이자가 붙습니다. 그래서 20달러가 아니라 20달러 40센트를 벌게 되죠(이거야말로 돈 놓고 돈 먹기!). 이렇게 통장 잔액이 늘어나면서 이자가 더 붙는 것, 즉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것을 복리라고 합니다.
복리는 돈을 기하급수적으로 불리는 마법입니다. 고작 40센트 더 받는 게 뭐 대단하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액수가 점점 커지면 상상을 초월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오늘부터 한 달 동안 매일 1만 달러씩 받는 것과 1센트로 시작해서 매일 2배씩 늘려서 받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만 달러씩 받으면 한 달 후 총액이 31만 달러가 되지만, 매일 2배씩 받으면 무려 1,073만 7,418달러가 됩니다. 현금계수기에 불이 나겠군요! 이게 바로 복리의 위력입니다.
-1장 재테크학 개론 중-
투자란 이득을 기대하며 돈을 투입하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이미 많은 것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교육에 투자할 때 우리가 기대하는 이득은 높은 소득이나 유망한 직업일 겁니다. 명품 구두에 투자할 때는 칭찬이나 지위 상승을 기대하고요.
범위를 재테크로 한정하면, 투자는 금전적 이득을 기대하며 주식이나 채권처럼 다소 위험이 따르는 자산에 돈을 넣는 행위입니다.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 상승 곡선을 그립니다. 장기적으로 경제가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경제가 성장하는 이유는 인구가 늘고 기술이 발전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가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기술이 발전하면 노동자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전에 없던 것이 등장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갈수록 기업의 매출과 수익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투자를 통해 그 파이의 한 조각을 내 몫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단계: 기업의 소유권을 사거나(예: 주식 매수) 기업에 돈을 빌려준다(예: 채권 매수).
-2단계: 기업이 상품을 팔아 성장한다.
-3단계: 가치가 높아진 소유권을 팔아서 차익을 챙기거나 기업으로부터 원금과 이자를 받는다.
-3장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판다 중-
주식시장은 초대형 경매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매 거래일에 아마존을 포함해 모든 상장기업의 주식이 매매 대상이 되고 잠재적 매도자와 매수자들이 희망 가격을 제시합니다.
이들의 줄다리기를 통해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아마존 주식의 실제 가치가 3,000달러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는 누가 2,000달러에 판다고 하면 얼른 살 것입니다. 반대로 그 가치가 1,500달러밖에 안 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는 2,000달러를 준다고 하면 얼른 팔겠죠.
그러면 투자자들은 주식의 가치를 어떤 방법으로 평가할까요? 최고의 평가법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이 갈리지만, 가장 흔히 쓰는 방법은 기업의 미래 수익을 예측한 후 그에 대해 얼마를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 따져보는 것입니다. 언론에서 어떤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뉴스가 나오면 투자자들이 미래 수익에 대한 예측치를 낮추면서 주가가 떨어집니다. 좋은 뉴스는 반대겠죠?
-4장 짜릿한 롤러코스터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