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73576089
· 쪽수 : 548쪽
· 출판일 : 2025-11-05
책 소개
목차
PROLOGUE 세기의 인간
1 반항: 어린 시절
2 청춘: 취리히의 아인슈타인 1
3 시련: 어두운 시절
4 행복: 베른의 아인슈타인
5 교수: 취리히의 아인슈타인 2
6 중력: 프라하의 아인슈타인
7 기하: 취리히의 아인슈타인 3
8 영광: 베를린의 아인슈타인 1
9 명성: 베를린의 아인슈타인 2
10 어둠: 베를린의 아인슈타인 3
EPIOGUE 숭배도 두려움도 없이 떠나다
아인슈타인의 키워드
아인슈타인 생애의 결정적 장면
참고 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아인슈타인이라는 사람의 성격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이러한 태도, 즉 권위에 대한 본능적인 거부감과 반항심이었다. 어려서부터 그는 모든 종류의 권위적인 억압을 지극히 혐오했고 참고 견디지 못했다. 삶에 있어서나 물리학에서나 마찬가지였다. 그러한 태도로 주위와 마찰을 빚기도 하고 불이익을 당하기도 했으나 아인슈타인은 조금도 개의치 않았다. 아인슈타인이 오랜 세월 동안 모든 과학자가 믿어왔던 내용과 전혀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었고, 결국 상대성이론에 도달할 수 있었던 데는 이렇게 권위에 반항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prologue 세기의 인간
아인슈타인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고, 세 개의 국적을 가졌으며, 두 번 결혼했고, 두 아이의 아버지였다. 그는 또한 유대인, 평화주의자, 시온주의자였으며, 반유대주의의 표적으로 살해 위협을 받았고, 이스라엘이 건국되었을 때는 대통령 제의도 받았다. 그는 노벨상을 수상했고, 살아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영예를 받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들은 아인슈타인에 대해서 말할 때 언제나 부수적인 일일 수밖에 없다. 아인슈타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과학이었고, 그런 사실은 아인슈타인의 인생 내내 변함이 없었다. 아인슈타인도 “평안과 행복 그 자체를 목표로 여긴 적은 한 번도 없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prologue 세기의 인간
프로이센의 군국주의가 위세를 떨치던 19세기 말 독일에서, 군대는 사회 전체를 지배했다. 남자아이들은 대체로 제복을 입은 군인을 선망했고, 황제와 조국을 위해 충성을 바치는 걸 상상하다가 공을 세워서 출세하기를 꿈꾸기도 했다. 학교의 교육도 이러한 문화를 반영해서, 질서와 규율이 강조되었고 절대복종의 원칙이 중요시되었다. 이러한 분위기는 군국주의 일본과 일본의 사관학교를 나온 대통령을 통해 우리나라에도 그림자를 드리웠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은 처음부터 군대에 대해 본능적인 반감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대부분의 아이들이 열광하던 군대의 화려한 퍼레이드를 보면서 “나는 커서 저런 불쌍한 사람이 되기 싫어요”라고 부모님에게 말했다는 기록은 어린 아인슈타인의 관점을 잘 보여준다.
-1 반항: 어린 시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