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91188096480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17-12-12
책 소개
목차
제1장 앤드류 카네기와 2,500개의 도서관
제2장 릴랜드 스탠포드의 아들을 기리는 스탠포드 대학교
제3장 스티븐 지라드와 고아들을 위한 기숙학교
제4장 찰스 프랫의 프랫 인스티튜트
제5장 존 로웰 주니어와 로웰 인스티튜트
제6장 소피아 스미스와 스미스 여자 대학교
제7장 제임스 스미슨과 스미소니언 박물관
제8장 제임스 릭의 천문대
제9장 헨리 쇼와 아름다운 식물원
제10장 앤써니 드렉슬과 드렉슬 대학교
제11장 필립 아머와 일리노이 공과 대학교
제12장 존 록펠러와 시카고 대학교
책속에서
카네기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남아도는 재산을 사용하는 일곱 가지 좋은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가 대학을 세우는 것이고, 둘째는 도서관을 만드는 것이다. 셋째는 병원이나 기타 구호소를 설립하는 것이며, 넷째는 대중을 위한 공원이나 정원을 만드는 것이다. 핍스 씨가 기증한 온실도 좋은 사례일 것이다. 다섯 번째로, 강연이나 음악 공연, 혹은 모임을 위한 시설을 만드는 것도 좋다. 물론 무료로 대여하면 좋겠지만 소액의 대관료를 받아도 상관없다. 여섯 번째로는 공공 수영장이 있고, 마지막으로 특히 가난한 지역에 종교시설을 건설하는 것도 좋다.
인류의 미래를 위해 이런 종류의 교육기관을 설립하려는 생각은 원래 우리의 유일한 아들 릴랜드 스탠포드 주니어에게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저는 아들 녀석이라면 이렇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 짐작에서 여기 학교를 세우고, 릴랜드의 이름을 붙이고자 하는 것입니다.
스탠포드는 실용적인 지식을 결코 무시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학생들에게, “학자가 되려고만 생각하지 마세요.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건전한 아이디어도 개발해보십시오. 그리고 후일 자신이 생계를 책임져야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을 이 학교에서 꼭 얻어가야 합니다”라고 말하곤 했다. 이를 위해 스탠포드 대학은 일반적인 대학에서 가르치는 과목 외에도 도시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속기, 타이핑, 농업 등 실용적인 학문을 가르쳤다. 그는 또한 대학에서“조직 및 협력할 권리와 그 이점”을 가르치고자 했다. 그는 개인들이 상호협력하는 조직을 결성할 때 이를 보호하는 법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이런 조직이야말로 가난한 이들이 부자들의 독점에 대항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들의 조직을 보호하는 법이 제대로 운영된다면, 이 나라의 노동자들이 노력한 결과를 온전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