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경영전략/혁신
· ISBN : 9791190400275
· 쪽수 : 396쪽
· 출판일 : 2021-11-19
책 소개
목차
추천사
머리말
들어가며
1. 외부효과와 상호의존성
2. 상호의존의 날
3. 상호의존성에 대한 뜨거운 관심
4. 이해관계자 측면의 법률 확보하기
5. 임팩트를 위해 투자하기
6. 직원은 기업의 중심
7. 동지들의 모임:B 커뮤니티
8. 글로벌 무대로
9. 지평을 넓혀나가는 비콥
10. 크다고 꼭 나쁜 것은 아니다
11.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설득하기
결론:상호의존의 시대
감사의 말
부록:한국의 비콥
주
책속에서
길지 않은 지난 10년간 목격한 변화는 믿기 어려웠다. 2009년에는 소수의 선구적 학생들만이 비콥에 대해 알고 있었다. 지금은 내가 코넬에서 사회적기업가 정신에 대해 가르치는 첫 수업 시작 때 학생들에게 비콥 운동에 대해 들어본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고 하면 거의 모두가 손을 든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이 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깊은 열정을 느끼면서 참여를 원하는가 하는 점이다. 나는 2010년 이후 매년 비랩의 지도자들을 수업에 초대하여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토론하는 캠퍼스 행사들을 후원해왔다. _머리말 중에서
다논 북미법인이나 캐스케이드 엔지니어링 같은 회사들을 여타의 ‘책임을 다하’거나 ‘깨어있는’ 기업들과 구별 짓는 중요한 특징이 두 가지 있다. 첫째는 위에서 말했듯이 이 회사들은 자신의 활동에 대해 엄격한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대중에게 투명하게 공개했다는 것이다. 이로써 사람들은 회사의 활동을 ‘보고’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 둘째는 기업이 사회와 깊은 상호의존 관계에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회사의 법률적 토대에 사회적 사명을 통합함으로써 자신의 지배구조를 변화시켰다는 점이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기업과 경제는 더 나은, 더 공평하고 지속가능한 자본주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줄 수 있다.
기업의 책무와 지배구조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수년간, 자본주의가 주주 우선주의에 점점 더 기울면서 기업들은 외부효과를 악용하는 쪽으로 바뀌어왔다. 이는 환경 파괴와 노동 착취 때문이든 아니면 다른 이유에서든, 환경적 비용과 인적 비용을 사회에 떠넘겨 그로 인해 사람들이 피해를 입더라도 기업에게는 그렇게 할 만한 커다란 유인이 있다는 뜻이다. 다음에 소개하는 기업의 책무와 지배구조 혁신은 기업이 직원이나 환경, 지역사회 등 여타 이해관계자들을 주주와 동등하게 대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