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문화/문화이론 > 문화사
· ISBN : 9791190999236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25-11-26
책 소개
목차
자동차, 인간의 욕망과 꿈의 상징
1장 음악과 예술이 된 자동차
미스터 풀랭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예술품 경매사에서 아트 카 프로젝트까지
자동차 배기음도 음악이다: 스트라디바리부터 한스 짐머까지
브랜드 헤리티지: 비틀스와 미니스커트, 그리고 미니
아메리칸 드림과 욕망의 아이콘: 『위대한 개츠비』와 듀센버그
영화 속의 자동차: 사브와 <드라이브 마이 카>
2장 길 위에서 피어난 문화
자동차 문화의 상징들: 모텔과 신용카드
연인들의 은밀한 공간: 러버스 레인
모두를 위한 버스: 파스칼의 마차 버스부터 전기 버스까지
또 다른 휴식: 차박에 관하여
올드타이머: 낭만에 대하여
1인분 시대: 작은 차의 시대 풍경
3장 디자인과 사람들
바퀴 위에서 피어난 예술: 자동차 디자인의 시작
가장 멋진 자동차 디자이너: 벤츠와 프리드리히 가이거
세상에서 가장 못생긴 자동차: 실패의 아이콘 아즈텍
1,900억 원짜리 자동차: 울렌하우트 쿠페
자동차 역사를 바꾼 여성들: 베르타 벤츠, 플로렌스 로런스, 마담 사라쟁
아우토반 도파민: 꿈의 공간을 달리다
부록
유럽 여행 또 하나의 즐겨찾기: 자동차 박물관
자동차 이름의 유래: BMW부터 볼보까지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풀랭은 미국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활동하던 화가이자 조각가 알렉산더 칼더를 떠올렸다. 칼더는 철사와 금속판 등의 재료를 공중에 매달고 이것들이 바람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처음 시도해 모빌의 창시자로 불린다. 둘은 40년 이상의 나이 차이가 무색할 만큼 우정 깊은 친구였다. 자기 생각을 알렉산더 칼더는 편견 없이 들어줄 것이라고 믿었다. (……) 에르베 풀랭은 1979년까지 4회에 걸쳐 세계적 작가들의 아트 카를 타고 대회에 출전했다. 프랭크 스텔라, 로이 리히텐슈타인, 그리고 앤디 워홀이 참여했다. 이전까지 자동차를 예술의 영역으로 생각한 예술가는 없었다. 하지만 알렉산더 칼더의 참여 이후 분위기가 달라졌다. 에르베 풀랭의 요청에 여러 명이 화답한 것이다. _「미스터 풀랭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예술품 경매사에서 아트 카 프로젝트까지」
1960년대 피어오른 새로운 사회 분위기 속에서 미니는 주인공처럼 빛났다. 비틀스와 함께해서 그랬고, 미니스커트의 메리 퀀트에 의해 그랬다. 영화 속, 음악 속에서 미니는 계속 대중과 만나며 자연스럽게 사람들 마음속에 자리했고, 계속 문화적으로 소비됐다. 미니라는 자동차는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을 주기도 했고, 또 영향을 받기도 했다. 이런 상호작용이 아이코닉 자동차에는 필요하다. _「브랜드 헤리티지: 비틀스와 미니스커트, 그리고 미니」
피츠제럴드가 이야기하고자 했던 아메리칸 드림의 허상을 보여주기엔 지금까지 그 명성과 가치를 이어가고 있는 유럽 전통 럭셔리 브랜드 롤스로이스보다는 불꽃처럼 타올랐다 허망하게 사라진 듀센버그가 개츠비의 삶에 더 어울린다고 감독은 판단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는 데이지가 캐러웨이 집으로 와 개츠비와 재회하는 장면에서 더 선명하게 드러난다. _「아메리칸 드림과 욕망의 아이콘: 『위대한 개츠비』와 듀센버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