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 ISBN : 9791191215670
· 쪽수 : 80쪽
· 출판일 : 2023-01-13
책 소개
목차
추천사 _ 수업을 나눈다는 건 함께 성장하는 것(김동수 청봉초 교장)
첫 번째 만남
‘환경유해인자’가 무엇인가요?
‘미세먼지’로 수업 주제를 바꾸다
‘미세먼지’와 ‘생태계’에 대한 진지한 나눔
두 번째 만남
지구를 위한 한 끼의 밥상
‘지구를 위한 식습관’이 주는 교훈
세 번째 만남
‘공정무역’과 ‘메타버스’
‘공정무역’의 의미와 가치를 배우다
책속에서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환경성질환 예방법’에 이어서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수업 전 대화를 시작하겠습니다. 도입 부분에서 ‘지우개지우기’ 활동을 하시는데요. 해당 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 명과 활동을 설명해 주시죠.
-‘지우개지우기’는 도입에 많이 넣는 활동 중 하나인데요. 3×3 빙고 칸을 이용해서 영상 또는 그림책에 나오는 단어와 나오지 않는 단어를 적습니다. 나오지 않는 단어를 2.3개 정도 적어놓고 영상을 보여주기 전(또는 그림책을 읽기 전에) 학생들이 미리 추측하는 시간을 줍니다. 그리고 영상을 보여주면(그림책을 읽으면) 나오지 않는 단어를 찾으려고 해 학생들이 영상(그림책)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지우개지우기는 학생들의 집중을 유도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그렇다면 연구회 활동을 통해 배우고 깨달았던 점이 있다면 이야기해 주시죠.
-제가 배우고 깨달은 점은 하나, 교재 혹은 수업을 연구하든, 친목을 위한 모임이든 맛있는 걸 잘 먹고 즐거워야 그 공동체가 잘 유지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연구회에서 활동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잘 먹기’를 실천하려고 합니다.
둘, 수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이것을 키우고, 끌어내 줄 사람(수석교사)이 있다는 걸 경험했습니다. 지속적인 도움은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이 연구회의 굉장한 이점인 것 같습니다.
셋, 보건, 영양, 담임교사의 조합으로 서로 모르는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소통으로 서로가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