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예배/기도/묵상(QT)
· ISBN : 9791193092057
· 쪽수 : 256쪽
· 출판일 : 2023-07-2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_ 일터에서 믿음의 선배들처럼 일한다면
Part 1. 일터에서 부르심에 응답하는 소명자
1. 앞이 캄캄해도 꿈꾸는 소명자가 되기 위하여
2. 크리스천의 남다른 정체성으로 무장하고
3. 소명 실천으로 완성하는 우리 시대 종교개혁
Part 2. 탁월하고 균형 잡힌 전문가
1. 땀 흘리며 당신의 물맷돌을 준비하고
2. 땀과 짬의 균형을 이루는 참된 안식
3. 성령 충만한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Part 3. 깡과 꾀로 무장한 투사
1. 악한 세상과 맞설 크리스천 깡이 필요하다
2. 의무는 다하지만 권리를 포기하는 전략적인 꾀
3. 문화와 윤리적 갈등 속에서 대안의 지혜를 발휘하며
Part 4. 관계를 풀어내고 공동체를 세우는 중재자
1. 얽히고설킨 관계의 매듭을 사랑으로 풀어내고
2. 분노사회를 치유할 가장 강력한 미덕, 용서!
3. 일터를 세우는 공동체 의식의 유산을 남기며
Part 5. 세상을 복되게 하는 리더
1. 크리스천 리더의 남다른 품격을 뽐내고
2. 목표인가, 사람인가? 목-사 공감!
3. 창고를 준비하여 세상을 복되게 하는 리더십
저자소개
책속에서
“여기서 ‘망령된 자’라는 뜻은 이렇다. ‘거룩한 것을 인정하지 않고 물질적이고 감각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자.’ 에서는 당장 눈앞에 닥친 현실만 보고 ‘미래 가치’를 내다보지 못했다. 에서의 경솔함은 하나님이 주신 인생의 비전이 얼마나 거룩하고 의미 있는지 제대로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의 실수를 교훈적으로 보여준다. 우리는 당장 눈앞에 닥친 현실만 보고 절망하면 안 된다. 미래의 가치를 보아야 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것이 비전이다. 하나님이 나를 통해 이루시는 하나님 나라를 기대하고 우리 삶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 사람들은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모든 것’, 즉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고민하게 마련이다. 우리도 당연히 걱정하고 애써야 한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런 고민을 할 때 먼저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기준으로 판단하라고 하신다. 이런 인생의 우선순위가 바로 우리의 비전이고 소명이다.”
- 앞이 캄캄해도 꿈꾸는 소명자가 되기 위하여 중에서
“또 한 가지 생각할 것은 ‘행운’이다. 물론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삶은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 아래 있고,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주시는 때가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행운’이라고 표현하고 싶어 한다. 그런 면에서 이 행운도 꽤 중요하다. …과학계에 우연히 발견한 행운과 같은 실험 결과물인 세렌디피티(serendipity)가 있는 것처럼 행운도 있다.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문을 두드린다.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행운이 찾아와도 소용없다. ‘내겐 왜 기회가 오지 않는가?’라고 한탄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 짱돌을 갈아 물맷돌을 만들어야 한다. 손에 착 감기고 물매 안에 넣으면 딱 들어맞는 물맷돌을 준비하고 있어야 골리앗 앞에 나설 수 있다. ‘물맷돌’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골리앗’은 우리 인생에 절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나타나면 큰일이다! 왜 내게는 골리앗이 나타나지 않느냐고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오늘도 짱돌을 갈고 다듬어 물맷돌을 만들면서 골리앗을 기다려야 한다.”
- 땀 흘리며 당신의 물맷돌을 준비하고 중에서
“그런데 그들은 의미 있는 판단과 결단을 통해 멋지고 전략적인 꾀를 보여주었다. 여기서 우리는 다니엘과 세 친구가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한 원칙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의무’는 절대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누려도 좋은 ‘권리’를 포기하여 하나님을 믿는 사람의 정체성을 보여주었다. 왕이 하사하는 특별한 음식은 ‘의무’라기보다는 ‘권리’라고 할 수 있다. 그 상황에서 그들은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조치를 미리 다하고 손해 보는 사람이 전혀 없도록 한 후에 결국 허락받아 채식 위주인 기본 식사만을 하게 되었다. 바벨론제국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의무는 다하면서도 특별하게 주어진 권리는 과감히 포기했다. 이렇게 다니엘은 이름이 바뀌고 바벨론 학문을 배우는 의무를 다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를 포기하여 하나님을 믿는 사람의 정체를 드러냈다. 우리 크리스천들이 세상과 일터에서 이렇게 의무를 다하며 권리를 포기하는 삶을 살 때 일터의 동료나 이웃들은 우리가 크리스천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다.”
- 의무는 다하지만 권리를 포기하는 전략적인 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