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희곡 > 한국희곡
· ISBN : 9791193480120
· 쪽수 : 376쪽
· 출판일 : 2024-06-20
책 소개
목차
1부
그로토프스키 트레이닝
Commercial, Definitely?마카다미아, 검열, 사과 그리고 맨스플레인
타즈매니아 타이거
가해자 탐구-부록: 사과문작성가이드
2부
21세기 어느 날 밤 코트니 심슨 박사는 미아리고개예술극장에 앉아 생각한다. 제4의 벽을 뚫으려 했던 여당극의 연극 만들기 전략이란 무엇인가. 개가 사라졌다. 개를 찾는 연극을 할 것인가. 개를 찾기 위해 연극을 할 것인가? 이 연극의 부제는, 나는 퇴장했지만 보고 들으며 무대 위에 있었다, 가 될 것이며 영업 전략 노출의 리스크, 가 디렉터스 컷이 될 것이다. 클라이맥스템포갈등이 없는데도 바삐 달려가는 이 연극에서 우리는 어떻게 되는 걸까? 2014년 이후의 연극 말이다.
오직 관객만을 위한 두산아트 센터 스트리밍서비스공연
기다린다는 것, 멈춘다는 것
감사의 글
저자소개
책속에서
개의 이름은 길고 긴, 델마 혹은 그로토프스키! 그러다 죽어요. 혀를 내밀고 강렬하게 한 번 헐떡거리더니 개는 죽어요. 저는 가만히 있어요. 무릎을 꿇고, 개를 안은 채로. 개는 하수구에 어떻게 들어간 걸까요. 그렇게 개가 죽습니다. 개를 안아 들고 경비실로 가요. “개로군요. 개가 죽었군요.” 경비는 며칠 전부터 103동 주민들이 개를 찾고 있었다고, 캐롤이 개를 찾고 있었다고. 계속. 혹은.
특히 그 장면. 손에 피가 생기더라. 진짜 피 같았어. 폭력적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 그런 건 연극이 뭔지도 모르는 새파란 놈들이나 하는 말이야. 제대로 할 줄도 모르면서 입만 살아서. 철저하게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우리를 새로운 세계로 데려가는 거, 그게 쉬운 일인 줄 아나 보지? 50년이 흘러도 여전히 과감한 시도. 50년간 매번 새로운 연극. 그 정신을 고수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연극의 언어와 감각을 제시한, 잔혹하리만큼 예술적인, 연극. 아, 요새 그게 유행이래. 재현과 회상이 없는 거. 재연은 당연히 불법. 그놈의 유행.
이 움직임이 끝난 후, 정확하게 10초 후. 회전무대가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로 돌기 시작해야 한다. 정확하게 10초 후. 회전무대가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로 돌기 시작한다. 정확하게 31초 후. 완전한 어둠이 찾아온다. 관객들은 한 호흡을 들이쉬고 박수를 쳐야 한다. 빛이 사라지기 전에 박수를 치는 관객은 경멸한다. 완전한 어둠이 찾아온다. 너희들은 숨을 참고 물속에서 영원히 박수를 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