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디자인/공예 > 디자인이론/비평/역사
· ISBN : 9791195375523
· 쪽수 : 112쪽
· 출판일 : 2016-08-01
책 소개
목차
지금 이 순간이 그때가 되었을 때
전시의 욕망
사회적 차원의 아들
난해함, 불편함, 외설적 풍경
타이포잔치, 우정을 다졌던 전시
아버지가 되고 싶어 하는 주체
독립출판, 절박함, 장식적 꽃무늬
타인에 대한 무관심
전시 제목, 미묘하게, 비껴감
애썼다, 감추기 위해, 드러내기 위해
난해함, 의도, 기획
배제
외로운 전시
의지를 가진 장치
전시는 중립적인 장치가 아니다
전시의 의미
디자인을 이용한 그 무엇의 전시
그래픽 디자인의 세계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의 시대
소규모 스튜디오
대학진학률, 소규모 스튜디오
유학, 스펙 쌓기, 디자인 관련 전시
작가주의 디자이너
독립출판
독립출판, 강요된 독립
전시의 성과는 무엇일까, 안상수
소규모 스튜디오, 독립출판, 세대론
그들만의 리그
부르주아 계급에 의해 버려졌다.
어떤 환상이 만들어지는 이유
세대론
근대적, 단절
10세들, 나이
눈치를 본다
이미지적인 작품, 언어적인 작품
2005년, 슬기와 민
과시, 존재증명, 선전포고, 선언
슬그머니
저자소개
책속에서


주제와 관련된 모든 대상을 전시에서 보여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적절하지도 않다. 때문에 전시는 기획 의도를 토대로 전시될 구체적 대상을 선별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거친다. 바로 이 선별과 선택의 과정을 통해 하나의 전시는 보여주고자 하는 대상과 내용, 전하고자 하는 의미와 이유 등을 명확히 드러내는 것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전시는 선택한 무엇인가를 보여줌으로써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보여주는 장치처럼 보인다.
그런데 전시는 보여주지 않음으로써, 다시 말해 무엇인가를 배제함으로써 자신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배제된 것과 배제의 제스처가 전시의 의미와 이유를 보다 명확히 보여주는 경우는 많다.
결국 전시를 본다는 것은 전시가 보여주는 것만을 보는 움직임이 아니라, 전시가 보여주지 않는 것도 보아야 하는 행위인 것이다. 전시에서 보여주는 것 못지않게 보여주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배제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배제하고 있는지를 물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소규모 스튜디오에 대한 환상이 소규모 스튜디오를 유행시켰고, 현재에도 그 환상은 소규모 스튜디오 유행의 중요한 배경이 되고 있다.
2000년대 중후반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한 디자인 전문회사들의 규모 축소 현상과 복합 디자인 서비스 제공 현상, 다시 말해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인뿐만 아니라 UI, UX, 서비스 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으로 수행 프로젝트 영역을 확장하는 현상은 디자인 생태계의 변화뿐만 아니라 업계의 어려움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그렇게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버둥거리는 디자인 회사들도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이 현실로 다가왔다. 그런데 그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전시나 디자인 잡지에 등장하는 소규모 스튜디오들의 모습은 화려했다. 그들의 모습은 작가주의 디자이너로서 자아실현과 경제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 듯한 인상을 풍겼다. 여기서 디자인계의 어려움은 그들의 유능함을 증명하는 배경, 다시 말해 대비 효과를 만들어내는 배경으로 자리할 뿐이었다. 바로 이 대비 효과에 의해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 자기 작업도 하고, 여유도 있어 보이고, … 그렇게 활동하는 것을 보면 능력이 대단한 모양’이라는 어떤 이해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졌던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이해는 환상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