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아이들은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 (비폭력 교육혁명가 비노바 바베의 배움과 삶, 교육 이야기)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에세이
· ISBN : 9791195474202
· 쪽수 : 357쪽
· 출판일 : 2014-09-20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에세이
· ISBN : 9791195474202
· 쪽수 : 357쪽
· 출판일 : 2014-09-20
책 소개
새로운 교육에 대한 열망이 달아오른 지금, 삶과 교육의 근본을 되짚어보는 교육철학을 담은 책이 필요함은 당연하다. 실천적이고도 평화로운 혁명가인 비노바 바베가 지은 이 책은 그동안 뒷전으로 내밀렸던 삶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다시금 불러일으킨다.
리뷰
책속에서
오늘날 괴상한 교수법이 삶의 조화로운 일체성을 토막 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교육을 받는답시고 인생의 첫 십오 년 혹은 이십 년을 통째로 쓰면서도, 살아가면서 일상적으로 해야 할 일들은 회피합니다. 그 뒤에는 책가방과 함께 자신이 받은 교육을 모조리 내팽개쳐 버리고 남은 나날들은 오로지 생계를 유지하는 일에만 골몰합니다.
교육은 살아 있는 행위를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습니다. 생활과 동떨어진 행위에 교육이라는 이름을 붙인다면, 이 ‘교육’은 몸에 이물질이 들어갈 경우 대개 해로운 결과를 가져오듯이 정신에 해롭고 건강하지 못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우리가 일에 숙달되어 있지 않으면 배움에 대한 열망이 없게 되고, 배울 의욕이 전혀 없는 사람에게 강제로 가르치려 한다 한들 소화기관이 그것을 소화할 능력이 없습니다. 만약 책 내용을 머릿속에 쑤셔 넣어서 지혜가 생긴다면 도서관 책장들이야말로 진정 현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강제로 집어넣은 지식은 소화되지 않습니다. ‘정신적인 이질’에 걸리고 지적 능력은 퇴화하여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