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 ISBN : 9791196874889
· 쪽수 : 76쪽
· 출판일 : 2022-12-05
책 소개
목차
1. 유아 현장에서 오이리트미가 왜 필요한가?
2. 유아 오이리트미의 핵심 요소들
3. 오이리트미스트와 담임 교사 사이의 협력
4. 모든 감각을 자극하는 오이리트미
5. 라이겐과 오이리트미 –“영혼의 향유香油”
6. 신체와 정신의 중개자인 언어
7. 언어의 심층
8. 알파벳 - 말소리의 힘
9. 기초 오이리트미에서 말소리를 표현하는 동작들
10. 움직임의 특별한 자극
리뷰
책속에서
‘유아 현장에서 오이리트미가 왜 필요한가?’ 중에서
이 자료는 우선 현장 교사와 오이리트미스트, 나아가 유아를 위한 기초 오이리트미를 더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발행처는 “독일 오이리트미스트 협회”(BVDE)의 “유아 오이리트미 연구 분과”(EUKI)이다. 저자는 오늘날의 전반적인 맥락에서 영유아기의 움직임 발달 교육법인 유아 오이리트미를 보여주려 한다.
오이리트미는 언어를 바탕으로 한 예술적인 움직임으로, 발도르프 유아 및 학교교육 현장에만 있는 특별한 활동이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구상에서는 처음부터 움직임 활동, 다양한 감각 체험, 아이에게 적합한 리듬 동작의 형성에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노래 부르기, 손유희, 음악 놀이, 라이겐 활동은 유아교육 현장의 일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오늘날 신체와 관련된 이런 초기 교육 내용은 일반적으로 매우 의미 있고 발전적인 것이라고 인정된다.
‘신체와 정신의 중개자인 언어’ 중에서
언어는 몸을 움직이는 과정을 바탕으로 생성된다. 그렇게 생성되는 과정에서 언어에는 인지적인 메시지가 담긴다. 두 세계 사이의 중개자로서 언어는 신체와 정신을 연결한다. 언어의 영향으로 의식이 깨어난다. 그리하여 아이는 대체로 만 2세부터 만 4세가 되기 전까지의 시기에 나라는 단어의 의미를 깨닫게 되며, 이런 깨달음은 점차적이거나 갑작스러운 인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렇게 처음으로 자기 정체성에 대한 의식이 생기면서, “사람으로의 성장”이라는 3단계 발달의 위대한 장이 완결된다.
‘기초 오이리트미에서 말소리를 표현하는 동작들’ 중에서
오이리트미는 철자 하나하나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언어를 시각화하지 않는다. 그보다 오이리트미 동작은 억양의 진행, 개별 단어와 음절의 강세를 따른다. 기초 오이리트미에서는 무엇보다도 개별적으로 주된 말소리에 대한 동작의 특성과 효과가 중요하다. 주된 말소리는 문장 전체에 대한 형상화, 그에 대한 동작 의도, 내적인 분위기 등을 원상처럼 나타낸다. 이런 동작들은 내적인 상을 만들어 내는데, 우리는 이렇게 만들어진 내적인 상들을 자명하고도 그 내용에 맞도록 체험할 수 있다. 소리의 동작을 축소하여 올바르게 실행하면, 말에서 얻는 청각적인 인상이 강화된다. 예를 들어 동화의 이야기를 올바른 방식으로 전달하면, 아이들은 그 언어의 원상을 한층 더 조형적이며 몸으로 체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