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동양철학 > 동양철학 일반
· ISBN : 9791197494406
· 쪽수 : 293쪽
· 출판일 : 2021-06-28
책 소개
목차
1. 홍성파 자미두수 육조론이란?
2. 육조의 자미성 배치도와 구분
3. 육조의 구조와 각 조의 본성, 그리고 명궁 위치에 따른 논명
- 제1조의 본성과 명궁 위치에 따른 논명
- 제2조의 본성과 명궁 위치에 따른 논명
- 제3조의 본성과 명궁 위치에 따른 논명
- 제4조의 본성과 명궁 위치에 따른 논명
- 제5조의 본성과 명궁 위치에 따른 논명
- 제6조의 본성과 명궁 위치에 따른 논명
4. 홍성파 자미두수 육조론의 조별 궁합
5. 육조론의 사용법
6. 부록
저자소개
책속에서
자미두수라는 학문은 변화하는 미래의 체계를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한 '인명학'입니다. 한 사람이 태어나 가진 속성은 변화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이 어떤 일에 분노하고 어떤 일에 쉽게 빠져들며,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 등의 타고난 인성(人性)은 명반에 담겨 있습니다. 이것을 선천명반의 기본 구성인 '육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궁과 삼방을 통해 이 사람은 어떤 능력과 기능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까지가 ‘변화하지 않는 숙명적인 단계’라고 저는 주장합니다.
다음 단계로 살아가는 과정인 대운(10년간의 운)의 흐름은 ‘이 인성을 가진 사람이 얼마만큼의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서 현재 어떤 선택지에 들어서 있는가?’를 가늠하는 것이며, 유년(1년간의 운)에는 그 흐름에서 ‘어떤 에너지를 만나 어떤 방향의 선택을 하는가?’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이것은 충분히 예측 가능한 미래이기에 공부와 경험을 통해 다양한 변수를 익힐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한 사람의 인성이 이성의 유혹에 약한 사람이라고 가정할 때, 이 사람의 대운에서 그 이성운이 나타나는지 아니면 아직 나타나지 않는 시기인지를 알 수 있으며, 만약 이성운이 나타났다면 유년에 들어 있는 별들의 에너지를 분석해 ‘어느 해에 이성운이 강해 그 유혹을 만나게 되는가?’를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화를 통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당신이 이 해에 이성의 유혹에 빠진다면”이라는 결과 예측과 “당신이 이 해에 이성의 유혹에 빠질 위험이 있으나 그것을 견디고 그 에너지를 직업이나 재물로 사용한다면!”이라는 변성(變星; 별의 에너지가 사용 방법에 따라 변화하는 것)된 미래를 동시에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 말은 변하지 않는 것은 다가오는 ‘선택의 에너지’이며, 그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사용하는가?’가 미래를 계속 변화하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홍성파 자미두수 육조론이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