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사진/그림 에세이
· ISBN : 9791197697814
· 쪽수 : 144쪽
· 출판일 : 2022-04-04
책 소개
목차
prologue_창조적인 사람이 되고 싶나요?
창조성이 중요한 분야는 따로 있을까요?
뇌와 창조성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창조의 방해꾼들은 누구일까요?
창조적 방식이란 무엇일까요?
당신의 창조성은 어떤 유형인가요?
창조성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호기심이 창조력이 될 수 있을까요?
창조적 정신이란 무엇일까요?
창조적 영감이란 무엇일까요?
새로운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올까요?
창작에 공간이 중요할까요?
창조도 연습이 될까요?
노력하는 창작자가 타고난 천재를 이길 수 있을까요?
내가 자는 동안 창조성도 잠들까요?
창조를 남과 함께 할 수 있을까요?
노을빛 창조 발화제_음악
노을빛 창조 발화제_미술
노을빛 창조 발화제_글쓰기
노을빛 창조 발화제_움직임
평범한 일상이 창조적 작품이 될 수 있을까요?
감사의 말
부록
작가 소개
용어 설명
리뷰
책속에서
창조성을 발휘한다는 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고 스스로 역량을 강화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상상을 확장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영감을 구하며, 예기치 않게 떠오른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때 기능적 고착을 유의해야 합니다. 기능적 고착은 심리학 용어로,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바라볼 때 원래의 용도와 정의에만 머무르는 경향을 일컫습니다. 아이디어를 연구하고 분석할 때 기능적 고착에 빠지면 새로운 사고방식과 다각도의 관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창조성은 엄밀히 말해 ‘더 열심히’가 아니라 ‘다르게’ 노력하는 데서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는 평소 마음속에 담아둔 힘든 감정들을 그림이나 음악, 글쓰기 등을 통해 표현합니다. 이때 각자의 창조성이 발휘됩니다. 창조성을 발휘하고 구현할 기회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죠. 세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창조적 사고의 경험도 늘어나니까요.
- 〈프롤로그〉
아이디어는 뇌의 연결망에 의해 만들어지며 여러 활동의 결과물로 나타납니다. 신경과학자 파라네 바르가 카뎀이 “우리는 기억력뿐 아니라 화술과 언어가 필요하다”라고 한 이유도 이 때문이죠. 카뎀은 이렇게도 덧붙였습니다. “생각은 순간적으로 생겼다가 사라진다. 따라서 생각을 포착하는 유일한 방법은 생각한 것을 이야기하고 글로 쓰고 물체로 표현하는 일이다. 인간은 생각을 표현해야 비로소 인간이 된다.”
‘아이디어idea’라는 단어는 ‘보는 것to see’이라는 의미의 고대 그리스어 ‘이데인idein’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러니까 생각의 결과물은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의미죠. 실제로 어떤 생각을 하면 시냅스 연결이 만들어지며 뇌의 혈류가 증가하는데, 이는 MRI 영상을 찍으면 밝게 나타납니다.
- 〈뇌와 창조성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