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신화/종교학 > 한국신화/전설/민담
· ISBN : 9791197934926
· 쪽수 : 308쪽
· 출판일 : 2023-04-17
책 소개
목차
들어가며
1장 해모수, 유화, 주몽
1. 신화의 시작 2. 해모수 3. 유화 4. 하백 5. 용-새-물고기 6. 알-고난 7. 활쏘기 8. 대결 9. 말 10. 물고기와 자라 다리 11. 신모(神母) 12. 천제의 아들과 선인의 후손 13. 대홍수 14. 승천(昇天)
2장 신이 연 세상
1. 수신(禭神) 2. 해신과 달신 3. 불의 신 4. 소 머리의 신 신농 5. 쇠부리 신 6. 수레바퀴의 신 7. 숫돌의 신 8. 견우와 직녀 9. 해와 달 10. 북두칠성과 남두육성
3장 신선과 정령
1. 신선 2. 뿔나팔 부는 선인 3. 완함[비파] 연주하는 선인 4. 거문고를 연주하는 선인 5. 요고를 치는 선인 6. 천왕(天王) 7. 우주역사 8. 선계(仙界) 9. 불사약(不死藥)
4장 신비한 새와 짐승
1. 지축(地軸) 2. 불새 3. 사람 머리의 새 4. 기린(麒麟)과 천마(天馬) 5. 성성(猩猩) 6. 청양조(靑陽鳥) 7. 비어(飛魚) 8. 천록(天鹿) 9. 천추(千秋)와 만세(萬歲) 10. 부귀(富貴), 길리(吉利), 짐승 머리의 새
부록 고구려 고분벽화의 해와 달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고구려의 크고 작은 성마다 만들어지고 모셔졌던 주몽신, 유화신 모시는 사당이 여러 종족으로 구성된 고구려 백성에게는 구심점이었고, 백성들이 너나없이 고구려 사람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상징이었을 것이다.
중국 길림성 집안에 축조된 거대한 석실분들, 통구사신총이나 오회분4호묘 등은 고구려와 중국의 수나라가 전면전을 벌이던 6세기 말 이전에 축조된 왕실 사람이나 대귀족의 무덤들이다. 6세기 전반이나 후반의 작품들인 무덤칸 벽화에는 해신과 달신, 불의 신과 농사의 신, 쇠부리 신과 수레바퀴의 신, 숫돌의 신 등이 그려졌다. 부여신(夫餘神) 유화, 등고신(登高神) 주몽에 비견될 수 있는 해신과 달신 이외의 신들은 고구려에 관한 중국 측 기록에도 보이지 않는 신앙 대상이다
잘 알려진 것처럼 동명왕 신화의 큰 줄거리는 천제의 아들인 해모수가 하늘에서 내려와 하백의 딸인 유화와 인연을 맺었고, 유화는 동명왕을 낳아 새 나라의 시조 모가 되었다는 것이다. 고구려의 광개토왕릉 비문에 따르면 동명왕이 될 주몽은 해신인 해모수의 아들답게 활을 잘 쏘았고, 하백의 딸인 어머니 유화의 기운을 이어받아 물을 뿜어 죽은 비둘기도 살릴 수 있었다. 모두루총 묘지명에 주몽이 해와 달의 아들로 불릴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살아서 하늘로 올라간 주몽, 본래 물의 신인 주몽의 어머니 유화는 후대의 고구려 사람들에 의해 사당에 모셔진 뒤, 각각 해신과 달신으로 믿어지고 제사되었다. 고구려 후기 고분벽화의 해신과 달신은 중국에서 신앙되던 복희와 여와가 주몽신과 유화신과 다름 없는 존재라는 걸 잘 보여준다. 이런 까닭인지 벽화의 해신과 달신은 고구려 화가 특유의 힘 있는 필치로 생생하게 살아 있는 듯한 존재로 묘사되었다.
아마 4세기 후반 불교가 공인되어 고구려 사회에 유행되기 이전부터 신선신앙은 고구려 사람들이 추구하는 현세 너머의 삶과 관련하여 이해되고 알음알음 퍼지고 있었을 것이다. 내세관을 드러내는 고분벽화로 선인과 옥녀가 그려질 정도면 사회적 인식과 이해의 폭이 이미 상당한 정도로 넓어진 상태여야 하는 까닭이다. 무용총 벽화의 선인들은 이런 이해와 인식을 바탕으로 세련되게 정리되어 묘사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