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logo
x
바코드검색
BOOKPRICE.co.kr
책, 도서 가격비교 사이트
바코드검색

인기 검색어

일간
|
주간
|
월간

실시간 검색어

검색가능 서점

도서목록 제공

  • 네이버책
  • 알라딘
  • 교보문고
"미래저널과 미래리딩"(으)로 2개의 도서가 검색 되었습니다.
9791197175022

미래저널과 미래리딩

박병기  | 거꾸로미디어
18,000원  | 20210101  | 9791197175022
2020년 11월 26일, 편저자(박병기)는 레전드 강의를 한 편 보게 되었다. 유튜브 채널인 ‘체인지 그라운드’에서 2020년 9월 11일에 올린 ‘독서는 ‘일’이어야 한다’라는 제목의 영상 강의였다. 강연자는 최재천 교수였다. 최재천 교수는 한국의 대표적인 생태학자이자 과학 커뮤니케이터이고 수많은 책을 쓴 저명한 저자이다. 그는 이 강연에서 최재천 교수는 과학자들이 글쓰기를 더 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쓰기를 못 하면 연구한 내용을 제대로 세상에 알릴 수 없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또한 치킨집을 해도 글쓰기를 잘하는 게 홍보에 유리하다고 했다. 그는 ‘인간만이 글쓰기를 한다’라는 사실을 시청자와 편저자에게 다시 한번 상기시켜주었다.인간만이 하는 글쓰기를 강조하지 않는 교육은 정말로 이상한 교육이다. 여전히 외우고 시험 보고 잊어버리고를 반복하는 교육. 이것이 반복되는 교육을 하는 현 상황에서 편저자는 오랫동안 지정의 학습과 미래저널이 중요함을 강조했지만 많은 이를 공감시키지는 못했다. 그러던 중에 보게 된 강연이라 참으로 반가웠다. 인간만이 하는 글쓰기 그리고 깊은 사고를 지정의 학습과 미래저널에서는 강조하는데 최재천 교수께서 마치 우리에게 칭찬을 해주는 말을 하는 것처럼 들렸다.지정의 학습은 단순한 학습법이 아니라 꼭 해야 하는 학습법이다. 왜냐하면, 이 학습에서는 지식을 단순히 습득하는 게 아니라 깊은 성찰, 분별, 묵상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미래저널에서는 내가 누구인지, 이웃이 누구인지, 나는 언제 행복하고, 언제 화나고, 언제 슬픈지 등을 쓰게 하기에 인간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는 하루를 만들어주는 것인데 이는 일종의 저널링을 통한 인생 학습법이다. 자기를 알아갈수록 우리의 실력은 점점 향상되게 되어 있다. 미래저널은 그런 뜻으로 수년 전 만들어진 것이다.최재천 교수의 레전드 영상을 보았던 비슷한 시기에 편저자는 김동연 전 아주대 총장의 인터뷰를 읽을 기회가 있었다. 중부일보라는 신문에서 2016년 당시 아주대 총장인 김동연 박사를 인터뷰한 내용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기사를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다.
9791197175091

Future Journal and Iev Study (AI시대에 꼭 필요한 미래저널과 미래리딩 영문판)

박병기, Vesetalu Besuihu Tetseo  | 거꾸로미디어
14,400원  | 20220307  | 9791197175091
4차 산업혁명 시대(FIRE)의 급속한 기술혁신과 발전으로 세계는 급진적인 변혁을 향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2차, 3차 산업혁명 시대와 달리 예측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한계도 없다. 이러한 시나리오 속에서 누군가는 다음과 같이 물을 수 있다. ‘어떤 미래 사회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 ‘인공지능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류는 인공지능과 어떻게 공존하고 공존할 수 있을까?’ ‘이 시대에 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준비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미래 사회에 AI와 함께 살 준비를 해야 한다. 이는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 된다. AI가 인류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새로운 규범을 배우고 대처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류가 스스로를 보존하고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중요한 시대이다. 따라서 인간은 상황과 시간과 맥락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존재’라는 말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 있다. 이 책의 공저자인 박병기 박사는 인공지능과 인간이 공존하고 공생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준비하는 미래교육 시스템을 한국 사회에 지난 4년 동안 소개했다. 그가 소개한 교육 시스템은 Big Picture, Spiritual Intelligence 또는 Ninth Intelligence, Servant Leadership의 약자인 eBPSS 시스템이다. 큰 그림 그리기, 9번째 지능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이 그가 말하는 미래교육의 핵심어다. 이를 위해 미래저널과 지정의 학습을 진행하도록 박병기 박사는 이끈다. 여기에 그는 리더십을 붙여 자발성, 성실성, 지속성, 겸손, 예의, 협력을 그는 강조한다. 앞서 소개했듯이 eBPSS에는 두 가지 통합 프로세스, 즉 미래저널(Future Journal)과 지정의 학습(IEV Study)이 있다. 미래 저널(Future Journal)은 우리 자신, 의지, 시간, 잠재력, 이웃을 알 수 있도록 우리 마음속 깊이 있는 ‘무엇’을 탐구하도록 하는 도구이다. 두 번째는 지정의 학습이다. 지정의(知情意)는 지성(Intellect), 감성(Emotion), 의지(Volition)의 약자이다. 지정의는 우리의 통찰력, 분별력, 깨달음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 안에서 인간 고유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끌어내려고 시도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은 전인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박병기 박사는 “전인적인 사람은 지성, 감성, 의지가 잘 갖추어진 사람이다”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전인적인 사람은 인간의 고유한 정체성을 유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와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박병기 박사와 베세 박사 두 저자는 설명한다. 두 저자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을 찾아 개발해야 한다고 이 책에서 강조한다.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일이 몇 가지 있다. 신(God)이 우리에게 주신 독창성이다. 지식으로 모방할 수도 없고 어떤 기술로도 만들 수 없다. 칩과 인공지능은 지식정보로 인간을 모방하지만, 인간 고유의 '9번째 지능'은 전혀 만들어낼 수 없다. 이는 초월성과 연관성이 있다.” 두 저자는 이러한 교육의 내용을 이 책에 상세히 싣고 있다.
검색어 "미래저널과 미래리딩"와 유사한 도서추천 목록입니다.
1
최근 본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