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경제학/경제일반 > 경제이야기
· ISBN : 9788925552613
· 쪽수 : 476쪽
· 출판일 : 2014-03-31
책 소개
목차
1부 결핍이 우리를 사로잡는 순간
1장 몰입하거나 무시하거나-집중과 터널링
2장 당신의 문제는 재능이나 개성이 아니다-대역폭에 부과되는 세금
2부 결핍이 결핍을 낳는다
3장 여유 있는 사람과 여유 없는 사람 -짐 꾸리기와 느슨함
4장 당신이 알고 있는 전문지식의 함정-전문지식
5장 미래를 보지 못하는 사람들-빌리기와 근시안
6장 왜 덫은 헤어나기 어려운 것일까_결핍의 덫
7장 가난이 가난을 끌어당기는 이유_빈곤
3부 결핍에 대처하는 방식
8장 조직의 결핍을 관리하라
9장 당신의 일상 속에 숨겨진 결핍들
10. 어떻게 가난을 떨쳐낼 것인가
리뷰
책속에서
어떻게 보면 우리가 이 책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것은 매우 단순하다. 결핍은 사람의 주의력을 사로잡으며 결핍이 제공하는 편익, 즉 절박한 필요성을 좀 더 잘 제어한다는 것은 협소하다는 점이다. 그런데 우리가 치러야 하는 결핍의 대가는 매우 크다. 당연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다른 일들을 무시하게 되고, 일상생활을 할 때도 훨씬 효율적이지 못한 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주장은 결핍이 우리의 행동을 규정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에게 어떤 놀라운 결과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나아가 우리에게 주어진 조건인 결핍을 어떻게 제어해야 할지 알려주는 한 줄기 새로운 빛이 될 것이다.
터널 시야에 사로잡힐 때 우리는 때로 다른 것들을 완전히 무시하기도 한다. 어떤 급한 일로 정신없이 바쁠 때 사람들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포기하거나, 재정 상태를 확인하는 일을 게을리 하거나, 정기검진을 미룬다. 정말 눈코 뜰 새 없이 바쁠 때는 “아이들이 정말 나를 필요로 하는데, 나는 언제쯤 시간을 낼 수 있을까?”라고 말하기보다는 “주말은 이번이 아니더라도 많으니까 아이들과 함께 보낼 시간은 얼마든지 낼 수 있어.”라고 말하기 쉽다. 터널 속에서는 환하게 보이는 출구 외에 다른 것들은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 밖에 또 얘기할 수 있는 사소한 것들이 있다. 그러나 어쨌거나 적어도 빈곤 그 자체가 정신에 세금을 부과한다는 사실만은 명백하다. 실험 진행자가 굳이 결핍을 상기시키지 않는다 해도 빈곤은 유동성지능과 실행제어 능력을 축소시킨다. 우리가 처음 출발했던 지점으로 되돌아가면, 이런 사실은 가난한 사람의 인지능력에 대한 논의에 상당한 왜곡이 있음을 암시한다. 가난한 사람은 부유한 사람보다 인지능력이 떨어진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능력이 원래 그렇게 낮아서가 아니라 그가 가진 정신의 일부가 결핍에 사로잡혀 있는 데서 빚어진 오해일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