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법 없는 길 (현대 문학과 사회에 관한 에세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문학의 이해 > 비평론
· ISBN : 9788937455445
· 쪽수 : 568쪽
· 출판일 : 2015-12-16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문학의 이해 > 비평론
· ISBN : 9788937455445
· 쪽수 : 568쪽
· 출판일 : 2015-12-16
책 소개
김우창은 50년에 걸쳐 활동해 온 한국의 인문학자이다. 서양 문학과 서구 이론에 대한 광범위한 천착을 한국 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과 현실 진단으로 연결시킨 김우창의 평론은 한국 현대 문학사의 고전으로 읽히고 있다. 그의 모든 고민이 담긴 글을 하나의 완결된 형태로 묶어 선보인다.
목차
간행의 말
나아감과 되풀이 ? 심미적인 것의 의미: 서문을 대신하여
1부 예술과 삶
2부 쉰 목소리 속에서
3부 방법과 진리
4부 오늘을 위한 노트
출전
저자소개
책속에서
어떤 규범적 상태의 인간성을 상정하는 것은 인간의 도덕적 상태 또는 정치적 사회적 상태를 논하는 데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 하여튼 그러한 인간이 있다면 그는 매우 구체적으로 감각하며 느끼며 생각하며 그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일 것이다. 이것을 무시하고는 어떠한 사회도 항구적이며 평화로운 삶의 틀을 만들어 낼 수 없음은 물론, 오늘만이 아니라 내일을 위하여 또 다음 세대를 위하여 또 그 다음다음 세대를 위하여 보다 나은 삶의 길을 헤쳐 나가지도 못할 것이다.
그런데 이 구체적으로 감각하며 느끼며 생각하며 사는 사람의 삶은 여러 예술과 문화 속에서 비로소 그 삶의 조건을 얻는다. 이것은 대체적으로 직선적 전진의 기하학적 비유로 생각될 수 있는 역사의 진보에 대하여, 근접적으로 원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구체적인 인간의 삶도 전진이 없이는 정체감을 면하기 어렵다. 그러나 앞으로 나아가는 직선은 생물학적 리듬에 의하여 수정되고, 순환과 되풀이가 되고, 현재의 순간의 지속이 되어 곡선으로 굽어들게 마련이다. 역사가 삶의 노력에 의하여 진보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수많은 작은 원을 그리는 잔물결을 통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할는지 모른다. ― 「나아감과 되풀이」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