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통일/북한관계 > 통일문제
· ISBN : 9788946058699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16-02-0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지속가능한 평화
·제2장 남북한과 일본의 지속가능한 평화전략
·제3장 한반도 평화를 위한 북한과 미국의 관계 재설정
·제4장 분단 범죄와 강대국 지배전략: 4단계 망각증 이론
·제5장 제국 신학 해체와 여호수아 착각 증후군 치료: 간디의 악용을 막는 길
·제6장 민중 신학, 인민 신학, 통일 신학
·제7장 통일의 패러다임 전환과 평화 경영
·제8장 동학농민운동, 평화 통일의 새 패러다임
·제9장 분단 극복 전략과 새 틀 짜기
·제10장 중동 전쟁과 기독교의 평화 역할
·제11장 동북아시아 평화를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
·제12장 정의란 무엇인가?: 포스트 브레턴우즈 시대 통일-평화-정의의 예방 경제론
·제13장 서해해전과 대안적 평화
·제14장 촉매 패러다임: 지속가능한 통일의 미래 전략
·제15장 핵 안보의 허구
·제16장 평양의 예수와 예수의 평양
·제17장 노정선의 신학과 삶
·부록 수영장 이론: 원자력발전소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대안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한반도에는 나날이 전쟁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그 해결의 실마리는 위험의 근본에서 찾아야 한다. 그 뿌리에는 일본의 최첨단 군사 무장이 도사리고 있고, 미국은 일본과의 연대로 이를 지지하면서 미·일 동맹 구조를 통해 한반도 생존을 위협하는 게임을 구사하고 있지만, 정작 한국은 이러한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은 일본이 미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며 군사 최강국으로 성장하고 있고 자국의 이익을 위해 과거 침략에 대한 사과와 배상, 보상을 하지 않고 또다시 한반도에 새로운 욕망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남북한의 통일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강대국의 분단전략을 극복해야 한다. 강대국의 지배 음모에 말려들어 분열과 분단을 영구화하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일이다. ‘폭발하고 있는 화산 정상에 누워 웃고 있는’ 망각증적 정신병에서 깨어나 정신을 바짝 차리고 오늘날까지 이어진 한반도의 분단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여호수아서를 잘못 해석해 석유를 점유하려는 대량 살상 전쟁들이 중동 산유국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다. 석유 탈취를 하는 세계 신식민지 정치 권력들을 마치 하나님의 종 여호수아에 비유하면서 도둑질을 정당한 신의 사업으로 왜곡하고 있다. 그들은 결코 여호수아가 아니다. 여호수아서를 읽으면서 이런 도덕적으로 타락한 행동을 하는 것이 마치 오늘날 여호수아라고 착각하게 하고 하나님께서 침략을 위임한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일이 많이 일어나고 있고, 교회와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이 이러한 착각을 유도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