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과학의 이해 > 과학사/기술사
· ISBN : 9788946074453
· 쪽수 : 416쪽
· 출판일 : 2023-04-25
책 소개
목차
제1부 | 지식단지: 가내의 장소들과 과학적 권위
제1장 배드민턴 하우스에서의 식물연구
제2장 계몽과학에서의 젠더와 공간
제3장 다윈의 과학가정과 가내성의 특징
제4장 헨데리나 스콧과 허사 에어턴의 연구에 드러난 홈메이드 과학의 긴장감
제2부 | 가내 과학과 가내 기술의 구축
제5장 ‘세레스의 나의 딸들’
제6장 1920년대 펄프 픽션에서의 젠더 및 무선기술의 가내화
제7장 현대 홈메이드 기상과학
제3부 | 가족과학: 세대와 거리를 뛰어넘어 존속하는 지식
제8장 상인, 과학자, 예술가
제9장 아버지, 아들, 기업가정신
제10장 실험실 사회
제11장 식물학자들 간의 연구협력, 학습과정, 신뢰
제12장 세계는 한 가족
제4부 | 후기
제13장 후기: 과학과 가내 영역의 장기 지속
책속에서
서머싯의 성별이 그녀가 식물학적 지식에 기여하는 본질을 형성했고 최고의 제도에 참여할 수 있는 그녀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제약했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그녀의 사례는 학계가 식물학적 지식 생산을 직접 겨냥하는 활동을 추구하면서 어떻게 귀족 가정의 방대한 자원과 선의로부터 여전히 혜택을 받았는지를 보여준다. 서머싯의 젠더와 사회적 지위는 그녀가 식물학사에서 받아온 관심에도 영향을 주었다. 즉, 가정을 기반으로 한 그녀의 원예학적 실험과 연구는 대부분 간과되었다.
뒤피에리는 학문적 전문성과 지적 통찰력에도 불구하고 제도적인 인정을 거의 받지 못했다. 그녀 주위의 석학들은 그녀의 능력과 업적에 대해 감탄했을 것이다. 그녀는 대다수의 석학에게 잘 알려져 있었지만, 기록된 역사는 그녀를 알고리듬을 증명하지는 못하고 적용하기만 하는 인간 계산원으로, 파리 최초의 여성 천문학 교사 중 한 명으로만 기억한다. 이 장에서는 뒤피에리를 가내와 제도적 지식 생산의 광범위하고 통합된 시스템 안에 배치함으로써 여성을 포함해 가내 영역에 제한된 석학들이 어떻게 공식 기관들이 관리하는 지식 생산에 중요한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었는지를 설명했다.
길들임의 진화는 드디어 빅토리아 가정과 강한 유사성을 가진 특징에 이르렀고, 빅토리아 가정에서 여성은 남성의 야만적 본능을 계속 완화시키며 그들을 개량하는 자였을 것이다. 거친 남성들은 자신을 인간화시켜 줄 소파 위의 부드러운 아내가 필요했다. 이는 황야의 일터에서 돌아온 남편들에게 매일 일어나는 과정으로, 야생 동물에게 유익한 것과 동일한 특징(시샘하는 자존심, 자기주장, 질긴 인내심과 같은)은 남성 간의 투쟁 및 가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투쟁에서 남성에게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