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미합중국의 탄생: 19세기 초까지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아메리카사 > 미국/캐나다사
· ISBN : 9788946075382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24-10-15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아메리카사 > 미국/캐나다사
· ISBN : 9788946075382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24-10-15
책 소개
일본 지식 교양서 이와나미 신서의 새 미국사 시리즈 중 하나이다. 새 미국사 시리즈는 미국의 모든 시대와 지역을 관통해서 종합적으로 기록한 통사 형식으로, 미국의 역사를 중심으로 미국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까지 포괄적이고 거시적으로 다룬다.
목차
제1장 근세 대서양 세계의 형성
제2장 근세 대서양 세계의 영국령 북미 식민지
제3장 미국 독립혁명의 전개
제4장 새로운 공화국의 시련
책속에서
인공적으로 창출된 이 다민족국가는 서양 문명이 육성한 민주주의 원리와 제어된 시장 원리 아래에서 인류라는 종의 인권 개념을 더욱 보편화시켰다. 따라서 인류가 심각한 차별과 모순을 극복하고 균형 잡힌 성장, 최적의 분배와 평등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실험하는 장을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우여곡절을 겪긴 했지만 이 국가가 독립혁명을 통해 ‘여럿이 모여 하나’라는 말을 정치적 좌우명을 삼은 것처럼, 미국은 인류가 추구하는 다인종·다민족 공생 시스템의 최선의 모델일지도 모른다.
아메리카 식민지를 포함하는 영국 제1차 제국을 이러한 시각에서 파악하면, 각 식민지는 독자적인 의회를 지니고 어느 정도의 독립성을 보유하면서도 동일한 군왕 아래 통합되어 있는 근세적인 복합국가를 구현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형태의 국가는 50개의 주가 한 명의 대통령 아래 모여 있는 오늘날의 연방국가인 미합중국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