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인문/사회
· ISBN : 9788947502016
· 쪽수 : 268쪽
· 출판일 : 2025-10-20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쓸모 있는 지리 공부의 세계로!
1부. 아시아 ― 땅의 힘이 사람의 삶을 바꾸는 순간
1장 화산섬(마리아나 제도) ― 작은 섬이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을까?
2장 하천(메콩강) ― 강 하나가 나라의 운명을 바꾼다고?
3장 카르스트(구이린) ― 석회암이 어떻게 이렇게 신비한 풍경을 만들었을까?
4장 사막(타클라마칸) ― 사막은 왜 ‘가능성의 땅’이라 불릴까?
2부. 유럽과 아프리카 ― 바다와 해안선이 만든 인류의 역사
5장 해안(펄스만) ― 곶과 만, 해안의 모양이 역사를 바꿀 수 있다고?
6장 갯벌(바덴해) ― 물이 빠진 바다에서 보물이 나온다고?
7장 해안선(노르웨이 해안) ― 복잡한 해안선이 왜 관광지와 무역항이 될까?
8장 단층(홍해) ― 거대한 땅 갈라짐이 바다를 만들었다고?
3부. 아메리카와 오세아니아 ― 육지에서 만나는 지리의 비밀
9장 호수(오대호) ― 얼음이 녹아 생긴 거대한 물의 왕국은 어디일까?
10장 분지(아마존 분지) ― 아마존 열대림이 지구의 허파라고?
11장 습곡산지(그레이트디바이딩 산맥, 서던알프스 산맥) ― 솟아오른 산맥 때문에 기후가 달라진다고?
12장 삼각주(파라나 삼각주) ― 강이 흘러와 만든 땅이 이렇게나 넓다고?
에필로그: 세상을 더 넓고 풍요롭게 바라보는 지리의 힘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지리의 특별한 효용을 찾는 여정에서 모두가 공감했던 이야기 주제는 흥미롭게도 인류가 오래전부터 삶의 공간으로 택한 산맥, 하천, 평야 등 커다란 지형 공간에 대한 이해였습니다. “평소에 무심코 지나쳤던 산, 들, 강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었네”라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본격적으로 자연환경과 인류의 삶을 엮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이렇듯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공간의 밑그림에 다채롭게 덧입혀진 인간의 삶을 들여다보려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_프롤로그 중에서
애니메이션 <쿵푸 팬더>를 본 적이 있나요? 이 작품의 주인공은 자이언트 판다 ‘포’인데요. 평화의 계곡에 사는 포는 아버지의 국수 가게에서 일하고 있지만, 국수 장인이 되길 바라는 아버지의 뜻과는 달리, 오직 쿵푸 마스터가 되겠다는 꿈만 꾸고 있죠. 그러던 어느 날, 포는 쿵푸의 비법이 적힌 용문서의 전수자를 정하는 ‘무적의 5인방’ 대결을 보러 시합장을 찾고, 그곳에서 대사부는 용문서의 전수자로 푸를 지목합니다. 그때부터 포의 사부 시푸는 포에게 쿵푸를 전수하기 시작하지요. 갑자기 왜 <쿵푸 팬더> 이야기를 하냐고요? 포가 무술을 배우는 공간과 용의 전사임을 점지받는 공간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예요.
_ 3장 석회암이 어떻게 이렇게 신비한 풍경을 만들었을까?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