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행복론
· ISBN : 9788947528764
· 쪽수 : 303쪽
· 출판일 : 2012-10-25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 갈등하는 노이로제형 현대인들의 선택 지침서
프롤로그 | 왜 우리는 거리에서 춤을 추지 않는가
Part1. 왜 자유로운데도 원하는 대로 살지 못할까
1. 과다한 선택지가 주는 고통
2. 왜 만족하며 살지 못하는가
Part2. 왜 부유한데도 행복하지 않을까
1. 풍요 속 빈곤, 과잉 속 불만
2. 어떤 삶이 행복을 불러오는가
3. 돈은 어떻게 정신을 변화시키는가
4. 가족 vs 사회
Part3. 왜 바쁠수록 더 불안할까
1. 불안은 어떻게 생기는가
2. 익명성이 분주함을 유발하는 이유
3. 주의력결핍 사회
4. 방황하는 도시형 노이로제 환자
에필로그 | 행복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주
리뷰
책속에서
현재 우리의 환경은 만성 결핍이 아닌 만성 과잉 상태에 놓여 있다. 여러 가지 생활을 하는 데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거나 혹은 선택해야 하는 수많은 선택지가 있는가 하면, 우리가 행해야 하거나 행하길 원하는 많은 일들이 있다. 또한 우리에게는 수없이 밀려드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며 너무나도 많은, 그러나 우리가 모르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이러한 소비사회에서 개개인이 스스로의 힘으로 생존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누구나 우선적으로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결과,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인간 상호간의 유대가 약화되는, 즉 서로에 대한 관심이나 서로를 위한 시간, 친밀감과 배려가 결핍되는 일이 너무나도 흔히 일어난다.
이 책은 그동안 힘겹게 쟁취한 자유와 부를 포기하라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이제 우리는 각자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자신의 행복을 찾을 방법과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도 풍요롭고 이상적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가 지닌 장점과 그늘, 그리고 심연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리고 각자가 이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길을 찾았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이다.
분주한 일상생활에서 잠깐 시간을 내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나는 어떤 이유로 이것 또는 저것을 선택하는가? (더 큰 집을 살 것인가, 더 가까운 집을 살 것인가? 혹은 승진할 것인가, 이직할 것인가? 이것과 저것 중에서 어떤 것을 살 것인가? 그리고 이것을 사기 위해 야근을 하거나 싫어하는 일을 감수할 수 있는가?)
*이 이유들은 내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것인가?
*과거에 내린 이와 유사한 결정들은 내 삶을 풍족하게 하고 나를 더 행복하게 했는가?
* 지금 내 지위는 주변 환경으로 인해 마지못해 선택한 것은 아닌가? 또한 이 지위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점점 멀어지게 하고 있지는 않는가?
*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행동 또는 하지 않는 행동의 대가는 얼마나 높은가? 내가 앞으로 10년 또는 20년 동안 지금과 같이 행동할 경우 잃을 것은 무엇인가?
만족 지수 테스트
*다음의 13개 문항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점수를 매겨보세요.
1점(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2점(동의하지 않는다), 3점(약간 동의하지 않는다), 4점(보통이다), 5점(약간 동의한다), 6점(동의한다), 7점(완전히 동의한다)
1. 나는 선택에 직면할 때마다 그 밖의 모든 가능성들을 생각하면서 그 시점에 존재하지 않는 것까지도 상상하려고 애쓴다.
2. 나는 내 직업에 아무리 만족해도 더 좋은 기회를 찾으려고 애쓴다.
3. 나는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라디오를 들을 때, 그런대로 만족해도 종종 더 좋은 방송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른 방송을 틀어본다.
4. 나는 TV를 볼 때 종종 특정 프로그램을 보는 경우에도 채널을 돌리면서 다른 대안을 찾으려고 한다.
5. 나는 짝을 찾는 일을 옷을 사는 것과 같이 여긴다. 많은 사람을 만나보고 나서 완벽하게 맞는 사람을 고르려고 한다.
6. 나는 종종 친구에게 줄 선물을 고르는 데 애를 먹는다.
7. DVD를 고르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나는 늘 대여점에서 가장 좋은 것을 찾으려고 무척 애를 쓴다.
8. 쇼핑을 할 때 내 마음에 꼭 드는 옷을 찾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9. 나는 무언가의 순위 매기기를 매우 좋아한다. 이를테면 최고의 영화, 최고의 가수, 최고의 운동선수, 최고의 소설 같은 것이다.
10. 나는 친구에게 편지를 쓸 때도 적합한 단어를 고르느라 무척 애를 먹는다. 종종 간단한 글도 몇 번이나 초안을 작성한다.
11. 나는 무엇을 하건 가장 높은 기준을 적용한다.
12. 나는 결코 차선에 만족하지 않는다.
13. 나는 종종 현재의 생활과 전혀 다른 방식의 삶을 꿈꾼다.
------------------------------------------------------------------------
?총 13개 문항의 점수를 합산한 후 13으로 나누어보고, 자신이 몇 점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세요.
3.25 이하: 만족자 / 4.75 이상: 완벽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