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55366358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23-10-24
책 소개
목차
⋅발간사
⋅추천사
⋅서문
⋅ 1. 기독교 미술 이야기: 예술과 세계관
⋅ 2. 한국 기독교 미술의 형성과 전개
⋅ 3. 운보 김기창과 혜촌 김학수의 성경읽기와 그리기
⋅ 4. 한스 로크마커, 현대 개혁주의 미술사의 여명
⋅ 5. 렘브란트와 샤갈의 ‘이삭의 희생’ 해석
⋅ 6. 윌리엄 홀먼 헌트: 세상을 비추는 종교화를 추구한 화가
⋅ 7. 새로움, 미술과 창조적 영성
⋅미주
⋅참고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1837~1920는 “만물의 주권자이신 그리스도께 속한 인간의 전 영역에서 그리스도께서 이것은 내 것이라고 주장하지 않는 땅은 한치도 없다.”라고 말했다. 카이퍼는 영역주권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크리스천 예술가들의 예술적 작업의 정당성을 설명했다. 그는 크리스천 예술가들은 예술적 작업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과 동시에 부패한 세계가 줄 수 없는 더 높은 실재를 이 세상에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독교미술이야기: 예술과 세계관>中
그동안 한국의 기독교 미술가들은 무엇을 성취했으며, 어떤 족적을 남겼을까?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기독교 정신에 따라서 창작 생활을 해온 작가들이 있었기에 이방 문화로 들끓었던 이 땅에 새로운 문화를 확립하고 ‘구속의 아름다움’을 제시할 수 있었다.우리는 세상 안에 있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는 존재이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를 세상 가운데에 두셔서 세상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하셨다. 교회의 무관심과 세속주의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예술가들이 문화의 영역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큰 의미를 지닌다.
<한국 기독교 미술의 형성과 전개>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