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조직/인력/성과관리
· ISBN : 9788962604436
· 쪽수 : 288쪽
· 출판일 : 2012-11-21
책 소개
목차
3판 서문
추천서문
감수의 글
1장. 효율적인 팀 만들기
2장. 아폴로 신드롬
3장. 동질적 팀
4장. 팀의 창의성
5장. 팀 리더십
6장. 기타 중요한 팀 역할
7장. 부진한 팀
8장. 항상 승리하는 팀
9장. 이상적인 팀 규모
10장. 좋은 팀원의 특징
11장. 팀 설계
12장. 공공부문의 팀
13장. 13년 후
응용 사례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개인이 좋은 자질을 두루 갖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개인들이 모인 팀에서는 가능하며 그러한 사례도 많다. 더구나 팀 전체가 동시에 사고를 당할 일은 거의 없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좋은 경영을 하려면 개인이 아니라 팀이 필요하다. 팀은 팀원이 은퇴하거나 떠나더라도 충원을 통해 새롭게 정비할 수 있으며, 한 사람에게 기대할 수 없는 상반되는 특성들을 두루 갖출 수 있으며, 경험과 정보, 판단력을 집단적으로 축적하여 새로운 팀원들에게 물려줄 수 있으며, 동시에 열 군데에서 일할 수 있다.
아폴로 신드롬은 나중에 정식 프로그램이 된 팀모폴리 게임에서도 이어졌다. 우리는 기회가 되는 대로 아폴로 팀을 만들었다. 그때마다 아폴로 팀은 귀중한 교훈을 안겨주었다. 아폴로 팀은 대개 전형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들은 통제하기 어렵고, 툭하면 소모적인 논쟁을 일삼았으며, 좀처럼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팀원들은 다른 팀원이 하는 일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내키는 대로 행동했다.
동질성에 집착하는 경향은 보다 중요한 다른 요소의 영향으로 더욱 강해진다. 조직은 고용을 할 때 특정한 성격 유형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어떤 조직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는 성격 유형이 다른 조직에서는 배척당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향은 매우 은밀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명시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고용담당자는 특정한 성격 유형이 팀에 더욱 적합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 결과 복제 문화가 형성되고 팀을 구성하는 역할의 범주가 좁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