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 ISBN : 9788964460894
· 쪽수 : 348쪽
· 출판일 : 2024-07-15
책 소개
목차
임종삼 / 유쾌한 이노베이션, 시험으로 만나는 첫 미술 시간
박해원 /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미술사 수업
김은주 / 머물고 소통하고 함께하는 학교 갤러리
홍인선 / 게임이 미술 수업을 만났을 때
김효희 / 미술, 삶과 세계를 마주하다
이다정 / 도전과 실험을 경험하는 미술 수업
조철수 / 미술 교사의 로봇 동아리 이야기
노진영 / 학교, 예술가, 지역이 함께하는 미술 수업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첫 미술 시간을 재미있게 보내는 방법을 고민하다 시작한 시험이지만 시험이 아닌 시험을 학생들에게 보이고 싶었습니다. 시험에 대한 공포, 학생들 머릿속에 돌처럼 박혀 있는 그 두려움과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시험, 친구들과 함께 답을 찾고 모르는 문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신나는 시험도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싶었습니다. 학교 시험은 친구와의 무한 경쟁이고 그래서 서열과 등급을 나누고, 일등이 모든 것을 가져가면 나머지는 루저가 되는 슬픈 현실을 잠시나마 잊게 해 주고 싶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문제 풀이 시간에 학생들에게 당부합니다.
“너희들은 앞으로 살아가면서 수많은 문제를 만날 것이다. 어려운 문제는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함께 풀고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미술에서 강조하는 ‘조화의 아름다움’도 그것이란다. 제발 주눅 들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도전해라! 앞으로 미술 시간에는 남 눈치 보지 말고, 앉아만 있지 말고 움직여야 한다. 실패해도 좋다. 실험해라! 모험을 즐겨야 한다.”
- (유쾌한 이노베이션, 시험으로 만나는 첫 미술 시간)
메모리 카드 게임 수업을 통해 얻은 GBL의 효과와 메타버스라는 가상 세계 기술을 이용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얻은 저는, 직접 메타버스 공간에 미술사 박물관을 만들어 메타버스 게임 기반 수업으로 확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메타버스 미술사 박물관을 만들기 위한 플랫폼을 찾아보다 ‘코스페이시스 에듀(Cospaces Edu)’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었습니다.
‘코스페이시스 에듀’는 플랫폼 자체 라이브러리에서 다양한 캐릭터와 오브제를 제공하고 있어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건물이나 지형 등을 만들 수 있고, 블록 기반 코딩을 활용해 게임까지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미술사 박물관을 만들기에 딱 적합한 플랫폼이었죠.
-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미술사 수업)
학생들이 동시대의 작가와 작품을 만날 시간과 여유가 없다면 작가를 학교에 초대해 전시를 하면 어떨까?
전시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감상을 직접 교과 수업과 연계하면 어떨까?
감상에만 그치지 말고 전시 작품을 감상한 뒤, 전시 작가와 협업하여 학생들에게 예술가의 창작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건 어떨까?
나아가 창작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을 작가들과 같이 협업 전시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학교 갤러리 전시와 전시를 활용한 미술 교육은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머물고 소통하고 함께하는 학교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