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20대의 자기계발
· ISBN : 9788970098999
· 쪽수 : 176쪽
· 출판일 : 2012-12-10
책 소개
목차
머리말
intro. 하나 군인의 생활 VS 스님의 생활
intro. 둘 불교와 군인
Q. 01 군 생활이 갑갑하고 불편합니다. 벗어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구속된 삶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Tip 고통을 깨우치는 좋은 기회
Q. 02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 슬픕니다. 가족도 보고 싶고 여자친구도 보고 싶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빈자리를 어떻게 메울 수 있나요?
Q. 03 군 복무 기간이 아깝습니다. 제 인생을 낭비하는 것 같아 제 청춘이 억울합니다. 그 생각에 마음이 답답합니다. 도와주세요.
Tip ‘왜 하필 나만!’ 생각 이겨내기
Q. 04 상관이 질책과 핀잔을 주면 너무 괴롭습니다. 자존심이 상하고 심한 자괴감까지 몰려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Tip 상관으로부터의 질책과 인격적 모독을 극복하는 방법
Q. 05 매일 충분히 잠을 자는 것 같은데도 일어나기 힘듭니다. 또 낮에는 계속 졸립니다. 이상하지요. 왜 그럴까요?
Q. 06 졸병 시절에는 밥풀 한 알 남기지 않고 먹을 정도로 짬밥이 맛있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자 맛있었던 짬밥도 쳐다보기 싫을 정도로 맛이 없어졌습니다. 머릿속엔 치킨과 짜장면이 춤을 춥니다. 어찌하면 좋을까요?
Tip 스트레스로 혈압이 올라 뒷목을 부여잡게 될 때의 응급 해소법
Q. 07 보초 근무가 병영 생활 중 가장 고되고 싫습니다. 한참 달콤하게 자는데 일어나려면 너무 짜증이 납니다. 게다가 보초 근무는 너무 지루하고 외롭습니다. 도와주세요.
Tip 낯설고 열악한 환경에서 만족 느끼기
Q. 08 육체적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특히 행군과 유격훈련은 끔찍합니다. 반복되는 육체적인 힘겨움에 숨이 막힙니다. 도와주세요.
Tip 게임 중독 극복하기
Q. 09 외롭습니다. 그렇다고 누군가에게 속내를 꺼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말을 꺼내면 상대가 비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더욱 고립되는 느낌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Tip 두려움에 주눅든 마음 활짝 펴기
Q. 10 화가 납니다. 너무 화가 나서 스스로를 자제하지 못할 것 같은 때도 있습니다. 밖으로 표출하면 마음이 가라앉을 것 같은데, 그럴 수도 없습니다. 이 분노를 해소할 길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Tip ‘나’ 속에 ‘너’가 ‘꽃’ 속에 ‘바람’이
Q. 11 아플 때가 가장 서럽습니다. 특히 아파도 아픈 티를 냈다간 상관의 질타가 이어지니, 아픈 게 더욱 괴롭습니다. 어머니의 품이 그립습니다.
Q. 12 제대하면 무얼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Tip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수행 방법
outro. 최종 결정은 내가 한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군 생활도 이렇게 자기를 길들이는 수행의 기간, 나를 돌아보는 수련의 기간으로 마음을 바꾸어 생각한다면 오히려 그 통제된 생활, 획일화된 삶 속에서 자신의 내면을 닦을 수 있는 좋은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깊은 바닷속에서는 모든 물들이 만납니다. 그렇듯이 내 깊은 마음속에는 모든 것이 들어와 깃들어 있습니다. 마음의 초점을 맞추고 그들을 향해 깊게 행복과 평화를 기리는 마음을 보내보세요. 그렇게 해서 헤어진 아픔을 극복하고 더 큰 기쁨으로 승화시켜 나간다면 삶이 건강해집니다.
우리는 어떻게 끌려가지 않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나 자신이 주체적인 마음으로 자주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그 해결책은 마음의 힘을 길러 나 자신을 잘 운전하는 것입니다. 마음의 힘을 길러 내가 태산처럼 흔들림 없이 서 있다면 아무리 거센 바람이 불어온다 해도 그저 스치는 바람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