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근대철학 > 근대철학 일반
· ISBN : 9788970136844
· 쪽수 : 171쪽
· 출판일 : 2008-04-0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1689년 포플의 서문
관용에 관한 편지
1.도입
2.공화국과 교회
3.관용의 의무
4.교회의 권리
5.결론-종파들과 국가의 안전
6.부록-이단과 종파 분리
해제|존 로크,종교의 자유와 공화국의 자유를 함께 추구한 사상가
1.17세기 잉글랜드와 로크의 일생
2.《관용에 관한 편지》가 주장하는 관용과 자유
3.21세기 지구화 시대의 《관용에 관한 편지》
주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리뷰
책속에서
[이 세상에서의] 삶의 유지를 위해서는, 노동과 근면을 통해서 모아야 하는 혹은 이미 모은 지상의 편의가 필요합니다. 잘살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저절로 생겨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것들과 관련해 다른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노동을 통해 얻은 것보다 다른 사람의 노동을 통해 얻은 열매를 취하기를 기꺼이 원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약한 마음씨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이 얻은 것, 즉 부와 능력, 또는 획득한 것들, 그리고 신체의 자유와 힘을 지킬 목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회에 들어가야 합니다.
상호부조와 힘의 결합을 통해서 [이 세상에서의] 삶에 유용한 이러한 것들의 사적이고 안전한 소유가 각자에게 가능해집니다. 그러는 중에도 자신의 영원한 구원을 돌보는 것은 각자의 소관 사항으로 남아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의 근면이 [나의] 영원한 구원의 획득을 도울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영원한 구원의] 상실이 [나의] 멸망으로 이어질 수 없고, [영원한 구원에 대한] 희망이 그 어떤 무력을 통해서도 [나에게서] 제거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71쪽, '4. 교회의 권리'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