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파 (지은이)
정보 더보기
예리한 사고와 꾸준한 연구 활동을 바탕으로 20년 가까이 중국 인문학의 기틀을 다시 세우는 작업에 기여해온 중국 학술계의 거장 가운데 한 명이다. 세계 수준의 보편적인 학문관에 맞추어 중국의 학술 체계를 재구축하면서, 동시에 세계적 학문의 체계까지 더욱 풍성하고 완벽하게 만드는 일에 동참해왔다. 그의 이러한 학문적 지향과 실천 속에서 탄생한 노작이 바로 ‘중국 미학사’다.
쓰촨四川대학 중문과를 졸업하고 베이징北京대학 철학과에서 미학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받은 그는, 박사학위는 없지만 런민人民대학에서 교수ㆍ박사지도교수ㆍ미학연구소 소장 등을 두루 거치며 중국을 대표하는 미학 전문가로 발돋움했다. 이후 쓰촨외국어대학의 중국외국문화비교연구센터 주임교수와 런민대학 박사지도교수를 겸했다. 런민대학에서 정년을 앞두고 저장浙江사범대학 인문학원 교수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도 현역으로 활동 중이다. 하버드대학ㆍ토론토대학 방문학자를 지냈으며, 중화미학학회상무이사회 이사ㆍ중국미학학회 부회장ㆍ중국문예이론학회 상무이사ㆍ중국비교문학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탄탄한 기초와 폭넓은 지식 그리고 최신의 이론을 바탕으로, 그는 중국과 서양의 미학사ㆍ미학 원리ㆍ비교 미학ㆍ중국 예술ㆍ중국 현대문학ㆍ영화예술ㆍ문예이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왕성한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13년까지만 놓고 보아도 그의 학문적 업적은 단독 저서 18권, 공저 5권, 편집 5권, 논문 200여 편에 이른다. 대표 저서로 우리나라에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1999)으로 번역 소개된 중국과 서양 미학 및 문화정신, 예술의 바다에 배를 띄우다, 미학 입문, 세계화 시대로 나아가는 문예이론, 대표 공저로 중국 예술학, 예술철학, 미학의 역사: 20세기 중국 미학의 학술 진전 등이 있다.
펼치기
백승도 (지은이)
정보 더보기
1967년 어느 봄날, 경북 성주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다. 중고등학교 시절은 대구에서 보내고 대학은 서울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다녔다. 어린 시절 시골에서의 삶과 청소년기 이후 대구와 서울이라는 대도시로의 삶의 전환은 양가적이어서 지금도 정서는 도시와 시골을 왔다 갔다 한다.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왕부지(王夫之) 시론(詩論) 연구(硏究)〉로 석사 학위를, 〈장자(莊子)에서의 진인(眞人)의 담론 방식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역서로는 《도와 로고스》,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장파 교수의 중국미학사》, 《문명소사》 등이 있다. 지금은 불교와의 인연을 말미암아 장자와 선종의 심층에 놓인 동양적 사유 구조의 근원에 관심을 두고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