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현대철학 > 질 들뢰즈/펠릭스 가타리
· ISBN : 9788990944764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22-08-30
책 소개
목차
저자의 말
머리말
Ⅰ장
되기(생성)
되기(생성)의 의미와 특징 및 원리
되기의 종류
Ⅱ장
동물-되기의 다양성
윌라드의 쥐-되기
꼬마 한스의 말-되기
그레고르 잠자의 갑충-되기
‘나’(로렌스)의 거북이-되기
에이허브 선장의 고래-되기
한 문인화가의 물고기-되기
동물-되기의 다양성과 윌버의 의식발달이론
Ⅲ장
윌버(K. Wilber)의 의식발달이론
의식의 스펙트럼 : 정의와 특성
의식의 상태와 수준(단계)
각 의식 수준의 특성
Ⅳ장
동물-되기 이후 주체의 의식 상태와 수준
윌라드의 분열성 성격장애와 퇴행
꼬마 한스의 소아공포증과 발달 과정
그레고르 잠자의 실존적 불안과 존재의 관성
‘나(로렌스)’의 대모신 원형과의 동화 혹은 심혼적 동일시
에이허브 선장의 존재론적 불안과 돌파
한 문인화가의 자연과의 심혼적 동일시
되기의 의식발달 수준 상의 위치
Ⅴ장
기관 없는 신체-되기의 바탕이자 목표
Ⅵ장
동물-되기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도판 및 도표 목록
찾아보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들뢰즈(G. Deleuze)와 가타리(F. Guattari, 이하 ‘들뢰즈/가타리’로 표기함)에 의하면 사물의 본질은 항상 변화하는 것이다. 이는 존재를 하나의 흐름으로 파악한다는 의미이며, 존재는 지각될 수 없는 비-논리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들뢰즈/가타리에게서의 사유란 유연한 흐름이며, 따라서 끊임없이 무엇인가 되려고 하는 능동적 실천의 방향이다. 또한 이것은 ‘기관 없는 신체’(the body without organs)와 같이 존재와 무, 삶과 죽음으로 나눌 수 없으며 영토화와 탈영토화가 끊임없이 생성되고 사라지는 흐름, 또는 그 사이의 긴장이다.
우리는 때때로 자신과 다른 삶, 다른 존재방식, 지금의 나를 규정하고 있는 울타리 바깥을 꿈꾸게 된다. 이것은 일종의 욕망이며, 그 욕망은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는 생명의 불꽃과도 같은 것이다. 내가 현재의 삶에 위치해 있고, 그것을 통해 내가 나로서 존재하고 있는 방식들 즉, 그 배치를 바꾸고 싶은 것이 욕망이다. 들뢰즈/가타리에게서 생성과 욕망의 움직임은 말 그대로 우리가 살아가는 삶이며 실천적인 세계이다. 이때의 삶은 매 순간을 증언하는 실험과 경험의 장인데, 그 이유는 이 순간이 유일한 것이고 다시 반복하기는 하지만 차이를 지니며 다른 양상으로 끊임없이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다른 삶으로의, 즉 바깥으로의 이행을 들뢰즈/가타리는 ‘되기(생성)’라 부른다. 즉 되기(생성)는 한 다양체가 다른 다양체에 의해 탈영토화될 때 다양체가 겪는 ‘주체나 목적이 없는 하나의(욕망의) 과정’이다. 이러한 되기(becoming)의 개념은 들뢰즈/가타리의 실천철학(내재성의 윤리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