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사회문제 > 사회문제 일반
· ISBN : 9788992525978
· 쪽수 : 436쪽
· 출판일 : 2011-01-20
책 소개
목차
서문
1장 새가 하늘에서 떨어지다: 웨스트나일바이러스
2장 죽음의 그림자: 사스
3장 아로요의 저주: 신놈브레바이러스
4장 아웃브레이크, 병원소, 최종숙주
5장 뇌 속에 박힌 유리 파편: 광우병
6장 그림자 밖으로: 레지오넬라병
7장 바람을 타고 날아온 재앙: 천연두
8장 타고난 살인마: 어떤 세균이 천성적으로 나쁜 이유에 대해
9장 물속에 수상한 뭔가가 있다: 콜레라
10장 며칠이 아니라 한시가 급하다: 탄저병
11장 치료자, 스스로를 고치다: 공중보건체계 문제 해결하기
12장 텍사스에서 사라진 시험관: 페스트
13장 전투에 사용할 새로운 무기
14장 DNA 기반 백신
15장 100그램의 세균 공격 방어: 생물학전 가상 시나리오
16장 크리스털 공을 통해 미래 엿보기
부록: 레프 산다스키예프에게 보낸 서신
용어 해설
리뷰
책속에서
오늘날 인간과 동물의 이동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고, 더불어 병원균도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새로운 동물원성 전염병이 야생동물과 가축 사이에 추가로 정착하도록 여유롭게 대응해서는 안 된다. 동물의 천연두를 치료하는 수의사와 천연두에 걸린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가 상대방의 정보를 알지 못하는 현 상태를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동물에서 이상한 징후를 발견하고 수의사가 보고했지만, 인간과의 관련성과 미국 전역으로 유행병이 퍼져 나갈 가능성을 무시하는 관행이 계속되어서는 안 된다. 종에 상관없이 통합된 감시와 인식체계를 갖추는 일이 시급하다
퀸스 북쪽 끝단에는 미국 남북전쟁 당시의 성채 일부가 작은 구릉지대인 리틀 넥 베이 쪽으로 솟아 있는, 포트 토튼 공원이 있다. 늦은 유월, 사소하지만 뭔가 불길한 징조를 발견한 것은 아마도 이 지역에서 아침 일찍부터 조깅을 즐기던 주민이었을 것이다. 퀸스 북쪽 지역 주민은 예전 같으면 까마귀가 줄지어 앉아 있어야 할 공원이나 공터에 이상할 정도로 많은 수의 까마귀가 죽어 있는 모습을 보고 당국에 신고하기 시작했다. 동물을 관리하는 위생관리국은 일거리가 많아져 불만을 토로했지만 이 이상한 현상을 보고도 공중보건 당국에 경종을 울리지는 않았다. 까마귀는 시끄럽기만 하고 사람들이 그다지 좋아하는 새가 아니다. 그러니 보통 때보다 까마귀 떼가 더 많이 죽었다고 해서 큰 관심을 끌 만한 사건은 아니었음이 분명하다.
광둥에서 발생한 사스 치료에 참여했던 의사 중에는 사스바이러스의 덫에 깊이 걸려든 사람이 있었다. 64세의 호흡기 질환 전문의인 리우 지앤룬Liu Jianlun 박사는 광둥성에 있는 순얏센메모리얼병원에서 사스 환자의 치료를 도왔다. 그는 광저우에 사스 발병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친척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홍콩으로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