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기업 경영 > e-비즈니스
· ISBN : 9788994418223
· 쪽수 : 376쪽
· 출판일 : 2011-02-09
책 소개
목차
머리말_5
1장_소셜커머스., 과연 무엇인가
01 조용한 등장, 하지만. 반응은 폭발적 / 02 소셜커머스의 베일을 벗기다 / 03 소셜커머스 대박의 비밀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 / 04 소셜커머스가 주목받는 진짜 이유 / 05 지역 소규모 업소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다
2장_소셜커머스를 유형별로 알아보자
01 유형별로 본 소셜커머스 / 02 소셜미디어 연동형 소셜커머스 / 03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 04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 / 05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
3장_소셜커머스 전략을 논하다
01 소셜커머스 진입전략 / 02 소셜커머스 활성화 전략 / 03 개인, 1인기업의 활용전략 / 04 지역 소규모 업소의 활용전략 / 05 기업의 활용전략 / 06 농어촌의 활용전략
4장_주목할 만한 소셜커머스 서비스
01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 02 국내 최초의 소셜커머스, 위폰 / 03 소셜커머스 국내 1위, 티켓몬스터 / 04 슈퍼 딜로 유명해진 위메이크프라이스 / 05 맛집과 문화에 특화된 데일리픽과 쿠팡 / 06 소셜커머스 정보를 한데 모은 다원데이와 소셜마켓 / 07 소셜미디어에 입소문 내면 싸게 살 수 있는 드롭숍 / 08 문화 SNS 반니도 결국은 소셜커머스
5장_소셜커머스 활용사례
01 소셜미디어 기반의 커머스는 미래 핵심 키워드 / 02 소셜커머스의 대명사가 된 도토리속 참나무 / 03 한식의 세계화를 이끄는 불고기브라더스 / 04 소셜미디어로 브랜드를 구축한 올웨이즈커피 / 05 다음 행선지를 트위터로 알려주는 고기 비비큐(Kogi BBQ)
6장_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해외사례
01 전 세계적인 소셜미디어마케팅의 가속화와 소셜커머스의 확산 / 02 소셜커머스의 원조, 그루폰(GroupOn) / 03 턴투(TurnTo) / 04 겟 새티스팩션(Get Satisfaction) / 05 젯 세터(JetSetter) / 06 블리피(Blippy) / 07 리빙소셜(LivingSocial) / 08 우트(Woot) / 09 오뜨룩(HauteLook) / 10 블로그에 결합된 페이스북과 트위터 활용사례
7장_B2B, B2C, LBS 응용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01 페이스북 커넥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앱 설치 방법 / 02 훗수트(HootSuite) / 03 마이 밴드(My Band) / 04 콘텐츠 공유 플랫폼, 애드디스(AddThis) / 05 위치기반서비스(LBS) 응용 어플리케이션 / 06 LBS를 활용한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사례
8장_소셜커머스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전망
01 소셜커머스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 02 소셜이 사라진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 03 소셜커머스 업체는 대박 나고 영세 업소는 망한다? / 04 소비자 입장에서 소셜커머스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 05 대형 유통업체와 포털서비스의 시장진입 / 06 소셜커머스, 오픈마켓으로의 진화 / 07 더욱 세분화되는 소셜커머스 / 08 모바일로 확장되는 소셜커머스 / 09 개인 소셜커머스 시장이 열리다 / 10 소셜커머스, 일시적인 유행인가 트렌드인가
부록1_각 분야별 소셜미디어마케팅 사례
명품 브랜드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사례?루이비통 / 랄프로렌 / BMW / 지미추 / 티파니
미디어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사례 / 해외 기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사례
부록2_페이스북 FBML 활용법
01 FBML Console 테스팅 앱 / 02 FBML과FBJS / 03 FBML 개발절차 및 프로세서 /
04 FBML 따라하기
맺음말
리뷰
책속에서
1장_ 소셜커머스. 과연 무엇인가
* 지역 소규모 업소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다
소셜커머스가 온라인 비즈니스의 사각지대에 있던 지역 소규모 업소들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이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물론 50% 이상의 파격할인이 부담될 수 있지만, 소셜커머스를 통하여 매출을 끌어 올린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광고나 프로모션의 형태로 접근하면 부담감을 덜 수 있다. 오히려 그 어느 광고나 프로모션보다 광고효과는 엄청나다. 대부분의 소셜커머스에서는 하루 동안 한 지역에서 한 업소만 선정하여 공동구매를 진행한다. 이와 같이 진행되는 공동구매를 일명‘딜(deal)’이라고 부른다. 딜은 보통 하루에 한 업소만 진행하기 때문에 주목도가 매우 높다. 게다가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접속하는 고객의 위치를 파악하여 근처에 있는 업소의 딜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타기팅(targeting)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예전에는 누군가 온라인에서 어떻게 마케팅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 업체에서는 영업사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친절히 설명해주고 교육도 해준다. 게다가 딜을 하기로 결정하면 전문 사진 작가가 방문하여 업소 사진과 음식 사진을 찍어주고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리뷰도 작성해준다. 이와 같이 만들어진 콘텐츠는 모두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소개된다.
현금흐름 부분에서도 소셜커머스는 다른 광고매체에 비해 부담이 덜 하다. 지역 소규모 업소는 돈을 들여 광고를 하고 손님이 오기를 기다리는 방식이 아니라 소셜커머스에서 딜을 진행하고, 오는 손님만큼 소셜커머스 업체에게 대금을 지급받으면 된다. 물론 50% 이상의 할인도 해주어야 하고 소셜커머스 업체에 수수료도 지불해야 하지만, 상당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가에서 제조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 쪽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다.
또 중요한 부분은 추가 주문이나 같이 온 손님들을 통해 추가로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쿠폰 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될 수도 있겠지만 뭔가 부족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추가 주문을 하게 마련인데 이런 부분들의 매출도 상당할 것이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이 같이 온 경우에는 더더욱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이와 같이 소셜커머스는 온라인으로 진출할 수 없었던 지역 소규모 업소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고 있다. 지금은 소셜커머스 전성시대다. 무수히 많은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생겨나고 있다. 이들 사이트들이 제대로 운영된다면 소규모 업소들에게도 많은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아직도 오프라인만을 고집하고 있는가? 이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공략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소셜커머스 시대가 열리고 있다.
3장_ 소셜커머스 전략을 논하다
* 개인, 1인기업의 활용전략
소셜미디어는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매체다. 무엇보다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홍보에 돈을 투자하기 힘든 개인에게 소셜미디어만한 매체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에게 소셜커머스 또한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는 시장이다. 개인뿐만 아니라 1인기업이나 소규모기업에서도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해보면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들의 커머스는 어떤 형태로 일어나고 있을까? 누구나 한번쯤은 중고제품을 온라인으로 거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중고제품뿐만 아니라 경품으로 받은 새 제품을 온라인에서 팔기도 한다. 한때는 옥션이나 G마켓과 같은 오픈마켓을 주로 이용했지만 어느 순간부터 오픈마켓은 소규모 쇼핑 사업자들의 차지가 되었다. 이제는 카페나 블로그가 거래하는 데 더 편리하다. 무엇보다 수수료를 내지 않아서 좋고, 복잡한 등록절차를 밟지 않아서 좋다. 게다가 모르는 사람에게 판매하는 것보다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에게 판매할 수 있어서 좋다. 블로그 운영자와 방문자의 관계지만 일종의 신뢰관계가 구축된다. 느슨한 신뢰관계이기는 하지만 누군가를 쉽사리 속일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특히 블로그 운영자는 자신의 블로그 이름을 걸고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속일 수 없다. 이렇듯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 얼마든지 개인이나 1인기업도 아주 간단하게 소셜커머스를 시작할 수 있다.
블로그에 상품 정보를 올려놓고 소셜미디어 친구들에게 알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예전에는 블로그에 올려놓고 검색을 통해 들어오기를 기다려야 했지만 이제는 소셜미디어 친구들에게 곧바로 알릴 수 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커머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품의 질에 대해서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신뢰를 저버리고 질이 낮은 상품을 판매하거나 상품소개 정보와 상이한 상품을 판매하다가는 소셜미디어 상에서 매장될 수도 있다. 소셜미디어 상에서 안 좋은 입소문이 나게 되면 누가 그 사람을 신뢰할 것이며, 그 사람의 물건을 사겠는가? 안 좋은 소문은 더욱 빠르게 퍼지는 법이다. 이것을 알고 있다면 소셜미디어 상에서 절대로 남을 속이는 행동은 하지 못할 것이다.
개인이나 1인기업에게 있어서 소셜커머스는 기회의 땅이다. 돈 한 푼 들이지 않고도 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만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브랜드를 알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며 키울 수 있다. 단순하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욱 고차원적인 일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지금 이 순간에도 소셜미디어에서는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고 자신의 상품을 팔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펼쳐지고 있다.
* 농어촌의 활용전략
소셜커머스가 가장 필요한 산업군을 뽑으라면 주저 없이 농업과 어업을 뽑고 싶다. 농가에서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를 실현할 수 있다면 일대 혁명과 같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중간 유통과정 없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농가에게도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중간 유통이 가장 복잡한 산업군이 바로 농산물 시장이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도 농가와 직접 거래하고 싶지만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애만 태우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를 이용한다면 이런 문제들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커머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소셜커머스는 대부분의 농어민들에게 생소할 수밖에 없는 존재이긴 하지만, 페이스북에서 진행중인 실험적인 시도들이 눈길을 끈다. 특히‘얼숲두레: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접 만남’이라는 그룹이 눈에 띈다. 이 그룹은 벌써 3천 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으며, 산지의 농산물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다. 특히 그룹 운영자가 판매당 수수료를 받거나 입점비를 받는 것이 아니라 회원이면 누구나 자신의 농산물을 팔 수 있도록 오픈되어 있다. 커뮤니티도 매우 활성화되어 있어 농산물을 판매하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즐거워하고 있다.
얼숲두레에서는 다양한 농산물이 직거래로 판매되고 있는데, 지리산야콘, 시래기, 한우 등을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 한우 나누기 공동구매 행사와 같은 경우는 농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가격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8장_ 소셜커머스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전망
* 개인 소셜커머스 시장이 열리다
소셜커머스는 결국 개인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커머스를 일으키는 형태로 꽃을 피우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개인에는 농가나 소상공인도 포함된다. 이미 트위터, 페이스북에서는 실험적인 시도들이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고 성공사례들도 나오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가 실현되면 개인이나 소상공인들은 포털서비스나 소셜커머스 업체에 의존하지 않고도 독자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페이스북 내에서 친구들을 대상으로 커머스할 수 있는 F-커머스가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는 엄청난 성장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액티브엑스를 반드시 깔아야 하는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폐지가 시급하다. 액티브엑스를 이용한 공인인증서만 보안 프로그램으로 인정한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밖에 없다고 한다. 다른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허용되면 페이스북 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쇼핑몰 어플리케이션이 선보이게 될 것이다. Payvment처럼 외국에서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 국내 이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국산 어플리케이션 말이다. F-커머스가 활성화된다면 진정한 의미의 소셜커머스가 큰 이슈로 부각하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