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협상/설득/화술 > 화술
· ISBN : 9788994792316
· 쪽수 : 214쪽
· 출판일 : 2012-04-30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 존 브래드쇼
서문 : 의식 있는 의사소통으로의 초대
제1장. 솔직하게 반응하라.
“그렇게 말하는 것을 들으니, 나는……”
제2장. 원하는 것을 말하라.
“나는 ……하고 싶어/당신이 ……해줬으면 좋겠어.”
제3장. 쌓여 있던 감정을 털어놓아라.
“나는 풀어야 할 감정이 있어.”
제4장. 감정의 폭발을 표현하라.
“나는 감정적으로 자극받고 있어.”
제5장. 감사하라.
“당신이 ……해줘서 고마워.”
제6장. 두려움 없이 이견을 드러내라.
“당신 말은 알겠지만, 나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어.”
제7장. 솔직한 감정을 공유하라.
“우리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을까?”
제8장. 일곱 가지 지침을 실행하라.
책속에서
“인간의 건강한 의사소통은 불편함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도, 자기 말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통제하는 것도 아니다. 건강한 의사소통, 즉 결합과 신뢰, 친밀함, 존중을 촉진하는 의사소통은 상대방을 알고 자신을 알리는 것이다. 건강한 의사소통은 원하는 대로 사람들이 움직이도록 만드는 일이 아니다. 서로에게 유익한 해결을 이루어 내는 일이다. 건강한 의사소통이란 감정의 통제에 대한 것이 아니며, 지금 순간에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공유하는 일이다. 이러한 숨김없는 공유가 바로 ‘관계 맺기’라고 할 수 있다.”
“불명확한 의사소통과 그에 대한 억눌러진 불편한 감정은 우리 생활 속 스트레스의 주된 원인이다. ‘그때 이런 말을 했어야 하는데……’라고 걱정하거나, ‘그 사람이 진짜 무슨 뜻으로 그 말을 한 걸까?’라고 궁금해하며 자주 에너지를 낭비하지는 않았는가? 우리에게 보다 나은 의사소통 기술이 있다면 활용할 시간과 에너지가 얼마나 많아질지 생각해 보라.
당신이 현재에 더욱 충실하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일곱 가지 지침은 현재 중심적 관계 맺기에 관한 일곱 가지 지침이라고 볼 수도 있다. 지금 순간의 감정에 근거한 의사소통을 하고, 과거의 오래된 과제를 훌륭하게 해결하는 법을 알고 있다면, 당신은 한층 많은 정신적 주의력과 에너지를 스스로에게 쏟을 수 있다.“
“나는 감사의 표현을 인간관계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곱 가지 표현 중 하나에 포함시키고 있다. 사람들에게 기쁨과 치유를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강력한 감정적 유대는 커플, 부부, 가족들이 (친구와 동료들도 물론) 관계를 이어가며 불가피하게 부딪히는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서로에게 정기적으로 감사를 표현하는 일은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투자이다. 마치 당신의 인간관계에 비타민을 투여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을 키우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