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문학의 이해 > 창작.문장작법
· ISBN : 9788997472178
· 쪽수 : 344쪽
· 출판일 : 2012-09-30
책 소개
목차
제1장 소설 창작 여행, 무작정 떠나기
제2장 정확한 표현과 소설 써 나가기
제3장 무엇을 쓸까, 소설은 꿈의 세계를 지향한다
제4장 소설의 소재는 가까운 곳에 있다
제5장 소재의 변형과 구상은 영롱한 보석을 만든다
제6장 플롯은 소설의 꽃이다
제7장 갈등은 소설의 본질이며, 생명이다
제8장 일상인물을 소설인물로 만들기
제9장 배경은 소설의 중심 이미지다
제10장 이야기 방식에 따라 소설의 맛이 다르다
제11장 소설언어의 성격과 집필하기
제12장 퇴고란 글을 포장하는 과정이며, 발표는 마지막 과정이다
제13장 작가가 세상을 보는 눈은 달라야 한다
제14장 소설 창작 여행을 마치고
제15장 컴퓨터 시대에 원고 바르게 쓰기
저자소개
책속에서
벼랑 끝에서 부르는 노래가 절실한 법이다
『아라비안나이트』(「천일야화」千一夜話The Arabian Nights)는 동서고금의 고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흥미진진한 이야기 뒤에는 자못 서슬 퍼런 사연이 있다. 그 나라의 왕에게 매일매일 새롭고 재미난 이야기를 계속해 주지 못하면 작가는 그날로 죽음을 당할 처지에 놓여 있었고, 살아남기 위해 엄청난 창작의 고통을 감내하며 천하루 동안 만들어 간 이야기가 바로『아라비안나이트』이다. 실로‘작가’의 운명에 관한 신화라고 할 만하다. 이와 달리, 자신의 삶의 무게가 너무도 벅차서 남에게 이를 들려주지 않으면 못 견디겠다는 내적 충동에 의해 스스로 소설 창작에 매달리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소설 쓰기란 강력한 내적·외적 동기가 있어야 한다.
소설은 개연성을 통해 진실의 세계를 보여주어야 한다
소설이 가공의 인물과 사건을 그려내는 일이기는 하지만 소설가가 누리는 소설상의 자유는 창조주로서 신이 누리는 자유와는 각별하게 구별된다. 창조된 소설의 세계는 현실적으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세계이고, 사건은 개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꾸며져야 하는 동시에 그것을 통해 인간의 삶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구조물이라야 하기 때문이다. 개연성 있는 세계가 곧 진실된 세계이다.
소설 창작에서 플롯 원형을 다양하게 응용할 줄 알아야 한다
플롯의 관점에서 보면 소설 창작이란 기존하는 이야기 전개 방법을 응용하여 새롭게 덧입혀 가는 일이다. 즉, 소설이 독창적이라는 것은 아무도 사용해 본 적이 없는 전혀 새로운 플롯을 만든다는 의미가 아니다. 일정한 유형의 전개 방식(플롯) 안에 새로운 이야기를 담는 것이 바로 독창인 것이다. 소설의 플롯이란 보편적인 인간의 삶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작가가 지금까지 누구도 사용해본 적이 없는 플롯을 창조했다면 그것은 현실성이나 사실성이 없는 소설일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좋은 작가가 되려면 ‘이미 존재하는 플롯’의 여러 유형을 익히고 응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