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삶으로 예술하기 (현대사회의 풍경과 5개의 키워드)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98937331
· 쪽수 : 94쪽
· 출판일 : 2016-06-20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88998937331
· 쪽수 : 94쪽
· 출판일 : 2016-06-20
책 소개
저자가 이제 막 인문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를 현대사회, 인간의 삶, 질문과 신호, 자유와 자기 이야기, 그리고 모순과 세신감이라는 5개의 키워드로 묶었다. 나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고민해볼 문제들은 무엇일지 가벼운 형식과 쉬운 언어로 정리했다.
목차
시작하며
현대사회
인간의 삶
질문과 신호
자유와 자기이야기
모순과 세신감
저자소개
책속에서
그럼에도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여기에, 통상 약 두 시간 정도 분량의 특강 내용을 일별해 한 권의 책으로 묶어 내놓습니다. 그동안 제가 학교 바깥에서 만난 이들의 대부분은 청소년이나 직장인, 혹은 인문학에 대해 이제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어르신 등이었습니다. 이 책은 우선 그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산업사회의 특징은 한 마디로 ‘대량생산 대량소비’였습니다. ...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할 점이 있습니다. 대량생산 대량소비된 것이 비단 자동차나 세탁기, 옷이나 우유 같은 것뿐이었을까요. 지난 시대를 돌이켜보면 가장 대량으로 생산되고 대량으로 소비된 것은 다름 아닌 새로운 유형의 인간들, 다름 아닌 우리들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공장에서 하듯, 2년 혹은 4년짜리 교육과정을 촘촘하게 계산해서 미리 만들어두고 상업학교나 공업학교 또는 전문대학이나 대학원 등에서 나름의 용도에 맞게 효율적으로 아이들을 훈련시킨 다음 사회로 내보냅니다. 공장에서 찍어내는 것과 비슷한 양상입니다. 국가나 사회는 자격증이나 학위 같은 면허를 통해 이들의 품질(?)을 보증해줍니다. 산업사회의 사람들은 이 보증을 받기 위해 어릴 때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스스로를 다그치며 살게 됩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