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스페인과 무성영화 비교 연구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영화/드라마 > 영화사
· ISBN : 9791130400211
· 쪽수 : 84쪽
· 출판일 : 2013-08-29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영화/드라마 > 영화사
· ISBN : 9791130400211
· 쪽수 : 84쪽
· 출판일 : 2013-08-29
책 소개
스페인의 문화 전반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져온 저자가 한국과 스페인 두 나라의 무성영화를 망각의 영역에서 불러내 오늘의 지평을 펼쳐 놓는다. 이 책은 앞으로 행해질 무성영화 비교 연구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무성영화는 사람들이 이데올로기와 스타일에 열광하던 시대와 함께했다. 초기에 영화를 발견하고 그것을 정착시키는 데 열정적이었던 국가는 제국주의적 열정에 사로잡힌 국가들이었다. 이 글은 그 시대 영화사에서 변방에 있던 두 국가에 관한 것이다. 또한 우리에게 무성영화는 대과거다. 대과거는 기억의 영역이 아니라 망각의 영역에 속한다. 그것이 스페인과 한국의 무성영화를 한자리에 모아 놓은 이 작업에 대한 변명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
- '프롤로그 대과거로서의 무성영화' 중에서
스페인 무성영화의 연극 의존도는 여타 유럽 국가들에 비해 한층 깊었다. 사이네테가 무성영화 초기에 활발하게 수용되었고 이후에는 사르수엘라를 계승한 영화들이 192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한국의 경우 신파극의 위력은 무성영화 전체를 지배했다. 활동사진 신파 연쇄극, 신파영화를 거쳐 [아리랑]과 [임자 없는 나룻배]에서도 신파의 흔적은 끈질겼다. 그것은 이미 신파에 익숙해진 다수의 관객이 존재하는 한 쉽게 저버릴 수 없는 상업적 힘이었다.
- '03 스페인과 한국의 무성영화: 지속된 연극성' 중에서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