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디자인/공예 > 디자인이론/비평/역사
· ISBN : 9791130400389
· 쪽수 : 382쪽
· 출판일 : 2013-11-21
책 소개
목차
서문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
1장 눈과 마음으로 보기
2장 그래프 형식의 선택
3장 틀, 라벨, 제목 만들기
4장 파이 그래프, 분할 그래프, 시각 표 만들기
5장 변형 막대 그래프 만들기
6장 선 그래프의 이형과 산포도 만들기
7장 색, 채움, 선택적 구성 요소 만들기
8장 사람들은 어떻게 그래프로 거짓말을 하는가?
9장 그래프의 차원을 넘어서
부록 1. 그래프를 위한 기초 통계학
2. 그래픽 프로그램 분석하기
3. 심리적 법칙에 관한 요약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이 책은 그래프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에 관한 입문서다. 우리의 시각계와 마음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그래프를 이해하는 것은 같은 원리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제안들은 모두 조사 결과에 근거한다. 나는 이 책에서 눈과 마음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인 표현(good displays)을 만들어 내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한다.
- '서문' 중에서
백분율과 비율 자료는 막대 그래프나 선 그래프와 같은 다양한 형식을 사용해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구성 요소들이 단일의 총계로 요약된 것을 보여 주고 싶다면, 파이나 분할 막대 형식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형식들은 다양한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그들의 전체에 대한 관계도 명확하게 해 준다.
- '2장 그래프 형식의 선택' 중에서
현저성의 법칙에 따르면 우리는 선의 길이나 너비, 음영, 색상 그리고 다른 시각적 속성의 극단적인 수치와 커다란 차이를 먼저 인식한다. 우리는 얇은 막대나 선보다는 두껍고 무거운 것을, 유사한 색상의 선보다는 배경 색과 대조되는 선을, 그리고 어두운 색상보다는 밝은 색상을 먼저 인식한다. 따라서 전체에 대한 시각표현의 라벨은 어느 부분을 위한 라벨보다 좀 더 눈에 띄어야 하고, 다중 패널 시각표현에서의 개별 패널의 라벨은 웨지나 물체 혹은 조각의 라벨보다 더 현저해야 한다.
- '3장 틀, 라벨, 제목 만들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