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문학의 이해 > 한국문학론 > 한국비평론
· ISBN : 9791130457628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15-07-06
책 소개
목차
文藝批評家의 態度에 對하야
매튜 - 아-놀드의 文藝 思想 一考
文藝 時評
나의 批評의 態度
十一月의 作品
形式에의 痛論者 페이터의 藝術觀
表現과 技術
作家·評家·讀者
生命·眞實·想像?寫實主義와 理想主義의 眞正한 理解를 爲하야
詩와 思想
文藝 月評
批評文學의 確立을 爲하야
이달의 創作界의 收穫은?
八月 創作評
批評 態度에 對한 辯釋
通俗性과 ‘스토?리’
心理의 立體的 ?圖
構想에 對한 作家의 苦心
新人의 健全한 創作 精神
作家的 訓練과 冷靜한 凝視
論難밧든 몃 點의 追憶?誤解나 歪曲은 서로 避하자
余는 藝術至上主義者?남도 그러케 부르고 나도 自處한다
鄭芝溶論
文學的 現實과 寫實?現代 批評의 享受的 態度
해설
김환태는
엮은이 오형엽은
리뷰
책속에서
缺點을 指摘함도 低級한 讀者를 啓蒙하기 爲하야 또는 天才의 脫線을 막기 爲하야 必要함니다. 그러나 作品의 缺點을 摘發할 때는 評家는 목청을 낫추어야 함니다. 성난 빗을 뵈이지 말어야 함니다. 그리고 그는 金剛石 우헤 티를 찻는 것도 有用한 일이나 모래알 속에서 金剛石을 發見하는 것은 한層 더 有用한 일이라는 것을 非難보다 ?美가 더 高貴한 心情에 屬한다는 것을 잇저서는 안이 됨니다.
<文藝批評家의 態度에 對하야>
그러면 鑑賞이 어떠케 客觀性과 普遍性을 獲得하야 批評이 될 수 잇느냐? 그는 主觀에 徹底함으로써이다. 鑑賞하는 主觀이 그 自身에 徹底할진대 그 鑑賞은 客觀性과 普遍性을 獲得하야 批評이 될 것이다. 그는 純粹한 主觀은 純粹한 客觀인 까닭이다. 眞正한 나를 보는 것은 眞正한 그를 보는 것인 것인 까닭이다. 맛치 山기슭에ㅅ샘에 하눌이 빗최여 잇는 것과 가치 人間 主觀은 宇宙의 거울이요 宇宙는 그의 本然의 姿態를 人間 精神을 通하야 顯現하기 때문이다.
<나의 批評의 態度>
우리는 만흔 學者가 藝術의 起源을 그곳에서 찻는 어린아이들의 遊戱 現象을 考察하여 보면 客觀的 現實과 文學的 世界와의 價値 標準의 差違를 더한層 明瞭히 理解할 수 잇다. 어린아이가 竹馬를 타고 책죽질을 할 때 그가 탄 대ㅅ가지는 그에게 잇서는 갈깃머리가 더펄거리고 꽁지를 치며 臀部에 體溫까지 늣길 수 잇는 피가 뛰는 살은 말이다. 그러나 어른의 눈으로 볼 때 갈깃머리가 잇고 꽁지가 잇고 體溫까지 느낄 수 잇는 이 살은 말은 단지 쪼개진 대ㅅ가지에 지나지 안는다. 그리하야 우리는 어린애의 現實과 어른의 現實과의 關係와 똑가튼 關係에 잇서서 文學的 現實과 客觀的 生活인 實生活과의 關係를 理解할 수가 잇다.
<文學的 現實과 寫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