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교양 인문학
· ISBN : 9791130670317
· 쪽수 : 892쪽
· 출판일 : 2025-10-20
책 소개
목차
서문: 스토리로서의 세계
1. 호러: 종교
2. 액션: 성공
3. 신화: 삶의 과정
4. 회고록과 성장물: 픽션과 논픽션을 통해 자아를 창조하는 과정
5. SF: 과학, 사회 그리고 문화
6. 범죄: 도덕과 정의
7. 코미디: 예의와 도덕
8. 서부극: 문명화의 흥망성쇠
9. 갱스터: 비즈니스와 정치의 부패
10. 판타지: 삶의 예술
11. 추리와 스릴러: 인간의 정신과 진실
12. 로맨스: 행복의 예술
부록
감사의 글
리뷰
책속에서

나는 모든 이에게 삶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싶다는 갈망이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이 책의 더욱 큰 목적은 사람들에게 이 세계를 이해하는 심오한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철학적 개념과 사상을 탐구함으로써 우리는 인생이라는 여정을 더욱 충만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장르의 해부학』은 스토리텔링의 시학에서 삶의 시학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것이다. 삶을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다차원적 인류의 지도를 나와 함께 탐험해보자.
_서문
호러라는 어두운 장르가 제시하는 논리적이고도 궁극적인 결말은 바로 이중 결말이다. 괴물은 죽거나 사라진 것처럼 보인다. 감상자는 숨을 고르며 마침내 모든 고난이 끝났다는 한 가닥 희망을 느낀다. 이때 괴물은 허위 경보라는 고전적 기술을 따르되 진짜 공격을 감행하며 다시 등장한다.
시시포스 신화, 「나이트메어」, 「환상특급The Twilight Zone」의 ‘그림자 놀이Shadow Play’를 포함한 에피소드 다수가 이에 해당한다. 이를 코믹한 악몽으로 풀어낸 작품으로는 「사랑의 블랙홀」을 들 수 있다.
호러의 이중 결말은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의 영원회귀eternal recurrence라는 개념을 어둡게 해석한 것이다. 니체에게는 인간이 삶의 모든 것을 영원히 반복한다는 사고실험이 대단한 해방감을 주었다. 왜일까? 한 사람의 인생 전체가 똑같이 영원히 반복된다면 삶에서 어떠한 선택을 내려야 할 때마다 항상 의식적으로 접근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러는 사람들이 실수를 반복하는 저주를 받고 끔찍하게 고통을 받으며 이 운명이 그저 죽을 때까지가 아니라 몇 번이고 되풀이될 거라는 개념을 전제한다. 이것이 호러 장르 속 존재being와 되어감becoming이라는 핵심 주제의 근간이다.
_1 호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