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서양철학 > 윤리학/도덕철학
· ISBN : 9791143005472
· 쪽수 : 136쪽
· 출판일 : 2025-06-13
책 소개
목차
우리 시대의 철학자 매킨타이어
01 도덕적 파국
02 계몽주의 기획의 실패
03 아리스토텔레스주의
04 목적론
05 덕의 본성
06 실천
07 서사
08 전통
09 책임과 도덕
10 덕론
저자소개
책속에서
매킨타이어는 정서주의를 도덕적 판단의 ‘의미’가 아니라 ‘기능’에 대한 이론으로 해석한다면 그것이 작금의 시대에 아주 그럴듯한 이론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매킨타이어의 시대 진단에 따르면 오늘날 우리는 도덕의 역사적 원천을 잃었고 단지 그 파편들만을 붙들고 있다. 즉 도덕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주장을 펼 수 있는 능력을 상실했다. 그럼에도 그 도덕의 잔재를 여전히 진지하게 쥐고 있기 때문에 도덕적 어휘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사용한다고 자부하고 그리할 것을 서로에게 종용한다. 그러나 실상을 보면 우리는 자신의 주관적 선호를 표현하면서 거기에 객관적 외피를 덧입힐 따름이다. 도덕적 발언은 도덕을 정당화하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를 위장하기 위한 교묘한 도구다.
_“01 도덕적 파국” 중에서
계몽주의의 도덕철학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더는 다루지 않는다. 근대 도덕철학에서 중요한 문제는 ‘우리가 어떤 행위 규칙을 따라야 하는가, 또 왜 그것을 따라야 하는가’다. 인간의 목적이라는 개념을 상실하면서 윤리적 문제를 바라보는 시야가 행위와 행위 규칙으로 좁혀진다. 인생 전반에 대한 반성과 같은 거시적 관점이 철학적 문제의 범위에서 벗어나게 된다. 매킨타이어가 보기에 이는 철학 자체를 빈곤하게 만든다.
_“03 아리스토텔레스주의” 중에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 만들지 않은 무대에 올라서서 인생극을 상연하는 배우이자 저자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서로의 인생 서사에 조연으로 출연한다. 이로써 각각의 인생극은 서로 맞물린다. 그러면서 우리는 서로의 인생극이 상연되는 방식을 제한한다. 그러므로 우리 각자는 우리 자신의 인생극에 대해서도 어디까지나 공동 저자일 뿐이다. 타인들, 특히 내 인생극에 주요하게 등장하는 타인들(예컨대 가족)은 나만큼이나 내 인생극을 써 나가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_“07 서사”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