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농업 > 농업일반
· ISBN : 9791156370048
· 쪽수 : 428쪽
· 출판일 : 2014-03-15
책 소개
목차
제1부_ 약용식물 재배 총론
1장. 약용식물 재배의 개념
: 약용식물 재배의 이론, 약용식물 재배학, 약용식물의 정의, 약용식물의 중요성
2장. 약용식물 및 생약의 역사
: 약용식물과 생약, 약용식물의 역사, 우리나라의 약용식물
3장. 약용식물의 재배환경
: 광합성(光合成), 광(光)의 작용, 온도(溫度), 수분(水分),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산소, 기후조건
4장. 약용식물의 토양 환경
: 토양의 조성, 선지(選地)와 정지(整地)
5장. 약용식물 재배와 비료
: 약용식물 성장과 비료, 약용식물의 생장호르몬
: 비료의 종류와 사용법, 합리적인 시비, 시비량(施肥量)과 시비량 환산법
6장. 관개 및 제초 관리
: 관개(灌漑)/배수(排水)/제초(除草)/멀칭과 차광/정지(整地)와 전정(剪定)
7장. 약용식물의 번식
: 종자번식(種子繁殖), 영양번식(營養繁殖), 우량품종과 품종 개량, 번식시설
8장. 약용식물의 병충해 및 방제법
: 약용식물의 병해와 증상, 약용식물의 병원성(病原性), 약용식물의 충해(蟲害), 약용식물 병충해 방제
: 약용식물의 공통병 방제, 약용식물의 친환경 방제
9장. 약용식물의 수확과 가공
: 수확, 약용부위의 채취방법, 건조 및 가공, 저장
제2부_ 실전 약초 재배 기술
감국
감초
강황(울금)
결명자
골담초
구기자
구절초
길경(도라지)
당귀
대계(엉겅퀴)
더덕
독활
맥문동
목단(모란)
박하
백지(구릿대)
백출(삽주)
복령
산약(마?참마)
삼백초
석창포
시호
식방풍
어성초(약모밀)
오미자
우슬(쇠무릎)
유백피
음양곽(삼지구엽초)
의이인(율무)
인삼
작약
지황
천궁
천마
택사
패모
하수오
황금
황기
황정
후박
책속에서
<감초>
□ 식물의 생김새와 특징 : 감초는 콩과에 속하는 아시아 원산의 다년생 초본(多年生草本)으로 높이는 1m가량이며 줄기 전체에 가는 털이 촘촘하게 나 있다. 꽃은 연한 자주색으로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로 핀다. 종 모양의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길이 6∼8㎝로 꼬투리 모양으로 맺어지며 겉에 털이 별로 없고 종자는 검은빛을 띠고 있다. 약용으로 쓰는 부분은 주로 뿌리를 사용하고 있다. 중국 북부 지방 및 시베리아, 이태리 남부, 만주, 몽고 등지에 자생 또는 재배되는 감초는 그간 전량 수입에 의존했으나 우리나라에서도 재배에 성공하여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 재배법 : 감초 재배지는 햇볕이 잘 들고 강우량이 적은 알칼리성 토양이 적합하다. 배수가 좋은 모래땅이나 자갈이 섞인 땅에 15∼20㎝ 간격으로 종자를 줄뿌림한다. 1년생 뿌리를 캐어 15∼20㎝가량씩 잘라 5㎝ 깊이로 심거나(뿌리나누기법) 땅 위로 올라온 줄기를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킨다. 보통 가을이나 봄, 어느 때 심어도 되지만 추운 지방에서는 봄에 심는 것이 안전하다. 주로 가을은 10월, 봄은 4월에 심는다. 감초는 건조하면 관수를 해주고 습기가 많으면 배수를 좋게 하여 습해로 인한 병해 및 뿌리썩음을 방지한다.
□ 채취 시기 : 가을에 채취하여 알맞게 잘라 햇볕에 말린다. 늦가을에 지상부가 고사(枯死)하면 베어내고 뿌리 근처를 칡뿌리 캐듯이 깊이 파서 수확한다. 감초 재배에서는 수확작업에 가장 많은 노력이 든다. 그러나 요즘은 포크레인을 이용한 작업으로 노력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 수확 및 가공 : 캔 뿌리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1m 길이로 잘라두었다가 건조한다(양건 또는 건조기 건조). 수확량은 품종 또는 재배 연수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보통 3∼4년생의 경우 1,000㎏/10a 정도이다. 감초 뿌리는 직근뿌리와 횡근뿌리의 2가지가 있다. 2가지 뿌리를 모두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가공할 때는 구분해서 하는 것이 좋다.
□ 보관 저장 : 감초에 물을 뿌려 하루 정도 축축한 상태로 보관하여 수분을 흡수하게 한 뒤 쇄절하는 방법도 있으나 여름 장마철에는 감초가 수분을 흡수하여 따로 이런 식으로 하지 않고 바로 절편하여도 된다.
□ 번식 방법 : 종자번식법과 뿌리나누기법이 있는데 주로 뿌리나누기법을 이용한다. 뿌리나누기법의 경우, 번식용 종근을 가을에 수확하여 병충해의 피해가 없고 눈(2∼3개)이 있으며 크고 충실한 것을 15∼20㎝로 잘라서 남부지방에서는 바로 정식하고 추운 지방에서는 깨끗한 모래 속에 저장했다가 이듬해 봄 3월 하순∼4월 상순경에 심는다(남부지방에서도 봄에 심어도 무방하다). 종자번식법은 품종 육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주요 관리법 : 매년 2∼3회 김매기를 철저히 해주어야 한다. 특히 싹이 터서 생육하는 초기에 김매기를 철저히 해야 한다. 늦가을에 경엽이 마르면 월동 전에 지상물을 제거하여 여러 가지 병해충의 월동(越冬) 잠복처(潛伏處)를 없애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겨울 동안에 동해(凍害)가 우려되는 추운 지방에서는 월동 전에 짚 또는 건초, 완숙퇴비 등으로 덮어 안전하게 월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수확량 : 생근으로 1,000㎏/10a/3~4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