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91157847198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23-12-15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서문
한눈에 보는 글쓰기 6원칙
1부 읽는 사람이 관여하는 글
1장 읽는 사람의 머릿속을 알아보라
2장 바쁘게 읽는 사람처럼 생각하라
3장 당신의 목표를 우선하라
2부 바쁜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6원칙
4장 원칙1: 적을수록 더 좋다
5장 원칙2: 읽기 쉽게 작성하라
6장 원칙3: 탐색하기 쉽게 구성하라
7장 원칙4: 서식을 충분히, 과하지 않게 사용하라
8장 원칙5: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말하라
9장 원칙6: 응답하기 쉽게 작성하라
3부 쓰는 사람에게 전하는 말
10장 자주 묻는 질문
11장 글에 묻어나는 정체성
12장 변화하는 글쓰기
감사의 말
주석
리뷰
책속에서
메시지가 길어질수록 시간 부담은 더 커지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처럼 당신도 매일 이메일 120통을 받는데, 각 이메일이 세 문단이 넘는 장문이라고 생각해 보라. 세 문단 이상의 글을 읽는 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2분이니, 이메일을 완전히 읽으려면 매일 4시간 정도가 필요하다. 또는 상황을 뒤집어서, 당신이 120명의 직원들에게 세 문단으로 된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단어 하나하나 심사숙고해서 고르는 당신을 고등학교 시절 선생님이 보신다면 아주 흐뭇해할 것이다. 그런데 직장 동료도 그럴까? 결국 당신이 성실히 정성들여 쓴 메시지는 직원 120명에게 4시간이라는 부담을 지우는 셈이다. 여기서 문단 하나라도 줄인다면, 전체 직원의 80분을 절약할 수 있다.
_ (서문)
심리학자 브랜던 슈마이켈(Brandon Schmeichel)과 연구진은 참가자 집단에게 6분짜리 인터뷰 영상을 보도록 요청했다. 참가자들이 영상을 보는 동안 화면에는 인터뷰와 관련 없는 단어들이 스쳐 지나갔다. 참가자 절반에게는 원하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집중하라고 말했다. 나머지 절반에게는 관련 없는 단어를 보지 말라고 말했다. 뇌의 선택적 주의집중력은 휙 스쳐 지나가는 단어에 반사적으로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배경과 현저하게 대비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 단어를 무시하려면 상당한 집중력과 통제력이 필요할 터였다.
이후 연구진은 참가자가 주의집중력을 사용함으로써 뇌가 얼마나 지쳤는지 시험하기 위해 영상과 관련 없는 두 가지 후속 작업의 성과를 측정하였다. 첫 번째 작업은 대학원 입학시험에 출제된 것으로, 장문의 어려운 독해시험이었다. 주의집중력을 통제하여 영상에 스쳐 지나가는 단어를 적극적으로 무시했던 참가자는 나머지 참가자보다 시험점수가 20%나 저조했다. 앞서 수행했던 작업으로 참가자의 집중력이 떨어진 게 분명했으며, 결국 에세이를 읽고 어려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수준이 저하되었던 것이다.
_ (1장 읽는 사람의 머릿속을 알아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