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청소년 문학 > 청소년 소설
· ISBN : 9791161654393
· 쪽수 : 152쪽
· 출판일 : 2018-07-20
책 소개
목차
해설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책속에서
<이생규장전>은 삶과 죽음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명혼(冥婚) 소설로, 전반부에는 살아 있는 남녀 간의 자유연애를, 후반부에는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을 다루고 있다. 전반부에서 묘사된 이생과 최랑의 사랑은 현실적으로 유교 사회 내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것이지만, 이들이 유교적인 질서를 과감히 깨뜨리고 사랑을 이룬 것은 당시로서는 상당히 파격적인 내용이라 할 수 있다.
_ 해설 ‘작품의 구조’ 중에서
《금오신화》에 수록된 5편의 단편 소설은 몇 가지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다섯 이야기는 모두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우리나 라 사람을 등장인물로 하였다. <만복사저포기>는 고려 말 왜적 의 침략을 배경으로 하였고, <이생규장전>은 고려 말 홍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삼았다. <취유부벽정기>는 옛 도읍 평양을 무대 로 삼아, 풍경 속에 민족사의 흐름이 스며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기억하게 만들었다.
_ 해설 ‘작품의 감상과 수용’ 중에서
지난번에 하룻밤 당신을 만나 기쁨을 얻었으니, 비록 저승과 이승이 서로 다르다는 것은 알면서도 물 만난 고기처럼 즐거움을 다하였소. 장차 백 년을 함께 지내려 하였으니, 하루 저녁에 슬피 헤어질 줄이야 어찌 알았겠소? 임이여. 그대는 달나라에서 난새를 타는 선녀가 되고, 무산에 비 내리는 아가씨가 되리다. 땅이 어두워서 돌아오기도 어렵고, 하늘이 막막해서 바라보기도 어렵구려.
나는 집에 들어가도 어이없어 말도 못하고, 밖에 나간대도 아득해서 갈 곳이 없다오. 영혼을 모신 휘장을 볼 때마다 흐느껴 울고, 술을 따를 때에는 마음이 더욱 슬퍼진다오.
_ 만복사저포기 중에서